반응형

크랜베리는 북미 3대 과일중 하나인 빨갛고 작은 과일로 프로안토시아니딘, 퀸산, 폴리페놀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로 부종이나 요로 감염증을 개선하는 크랜베리의 효능이 기대되고 있으며, 피부 미용에 아주 좋은 과일로도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크랜베리 효능
· 부종 해소
· 요로 감염증 개선
· 치주염 예방
· 피부 미용
· 생활습관 질환 예방

크랜베리

기본 정보

크랜베리는 진달래목 진달래과 산앵두나무 속 크랜베리 나무의 열매로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등의 한랭한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원산지인 북미지역에서는 블루베리, 콩코드 포도와 함께 북미 3대 과일로 불릴 정도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크랜베리의 과일은 1cm 정도의 크기로 익으면 체리처럼 빨갛게 되는데, 과일 자체에 신맛과 떫은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확한 크랜베리

크랜베리의 품종

크랜베리는 우리나라에서 넌출월귤이라고도 불리는데, 기후가 맞지 않아 크게 재배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보다 추운 북한의 경우 함경북도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백두산에서도 관찰되고 있는 크랜베리는 북한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크랜베리의 품종은 짙은 빨간색에 지름이 약 10~15mm 정도로 둥근 모양의 열매가 특징인 바키니움 옥시코코스(Vaccinium oxycoccos), 열매의 형태가 타원형이고 길이가 약 5 ~ 8mm 정도인 바키니움 미크로카르품(Vaccinium microcarpum), 그리고 열매의 지름은 9 ~ 14mm로 라지 크랜베리 혹은 아메리칸 크랜베리로 불리는 바키니움 마크로카르폰(vaccinium macrocarpon)이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에서 품종개량된 크랜베리가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크랜베리의 활용

크랜베리는 오래전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음식이나 염료 등으로 활용하기도 했으며 특히 의약품으로도 애용했다고 합니다.

약으로도 쓰였던 크랜베리는 비뇨기 계통 질환이나 상처의 치료, 혈액의 해독, 위장과 간의 부진, 열, 설사 등 다양한 증상에 사용되었는데 특히, 100 년에 걸쳐 항해 중 비타민 C 부족으로 인한 괴혈병 예방에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요즘은 크랜베리를 시럽에 절여서 먹거나, 다른 과즙에 섞어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요리용 소스나 과자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영양성분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하고 있는 영양성분이 A타입 프로안토시아니딘입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크랜베리 이외의 과일에도 포함되어 있는데 크랜베리에 포함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그 기능이 특히 강력한 것이 특징입니다.

크랜베리는 매우 높은 프로안토시아니딘 함유량을 자랑하는데, 크랜베리 100 g 당 418.8 mg의 프로안토시아니딘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외, 퀸산과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류도 포함되어 있어 다른 과일에 비해서도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크랜베리 효능

부종 해소

크랜베리에 포함된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신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줘 부종을 해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 등을 소변으로 배설시키는 장기입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항염증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어 세균 감염이나 산화에 의한 신장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프로안토시아니딘이 신장 기능을 유지하고 이뇨 작용을 높이고, 부종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잉여 수분과 노폐물 축적을 막아주는 효과로 인해 부종의 해소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프로안토시아니딘이 갖고 있는 항산화 작용에 의해서 부종의 원인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결합함으로써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생성해 혈관 내벽에 침착되면서 혈류의 방해를 일으키게 됩니다.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항산화 작용에 의해서 나쁜(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

토막상식 - 부종이 여성에게 생기기 쉬운 이유

부종은 남성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여성에게 일어나기 쉬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왠지 볼과 턱이 포동 포동 하게 보이거나, 발목에 양말자국이 진하게 남거나, 저녁이 되면 아침에 신었던 부츠에 발이 잘 들어가지 않거나 하는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부종은 특히 다리에서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부종이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남자보다 상대적으로 근육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발에 도달한 후에 종아리 근육을 통해 심장으로 돌아갑니다.

종아리 근육은 중력을 거슬러서 다리의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펌프 같은 역할을 맡고 있는데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량이 적기 때문에 펌프의 힘이 약하고 이로 인해 다리의 혈액 순환도 안 좋아지기 때문에 붓기가 쉽다고 합니다.

싱싱한 크랜베리

요로 감염증 개선

크랜베리는 요로 감염증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 감염증이란 방광 등의 요로에서 세균이 발생함으로써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방광염이나 신우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세균에 감염된 환부는 붉은 염증을 일으키며 배뇨시 심한 통증과 잔뇨감을 느끼거나, 빈뇨나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의 항산화 효과는 대장균 등의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요관의 상피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퀸산은 간에서 대사되면서 마뇨산으로 변화하는데, 이 마뇨산에 의해서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인 소변의 pH가 건강한 상태의 소변인 약산성이 될 수있도록 만드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처럼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과 퀸산의 상승 효과로 요로의 건강 유지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크랜베리의 효능에 관해서는 요로 감염증에 감염된 여성을 대상으로한 임상 시험을 통해서도 밝혀지기도 했습는데, 크랜베리 주스를 음용한 그룹과 음용하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어 요로 감염 세균의 수를 비교한 결과, 크랜베리 주스를 음용한 피험자에게서 소변 중 요로 감염 세균의 감소가 인정적이 됐다는 결과가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치주염 예방

크랜베리를 자주 섭취하는 것은 치주염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치주 질환은 치주 조직이 플라크에 존재하는 치주 병균에 의해 감염되어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생기는 질환으로 상태에 따라서 이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랜베리에 틀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의 항산화 효과는 입 안에서도 발휘될 수 있어서 크랜베리를 자주 섭취할 경우 치주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Potential Oral Health Benefits of Cranberry

구강 질환(충치 및 치주염 등)을 저감하는 크랜베리 성분의 이점에 대해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크랜베리 성분이 충치를 예방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충치 세균인 Streptococcus mutans에 의한 산의 생성 및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 바이오 필름의 형성을 저해하기 때문입니다. 즉 구강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크랜베리의 성분이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참고 논문 - Cranberry Components Inhibit interleukin-6, interleukin-8, and Prostaglandin E Production by Lipopolysaccharide-Activated Gingival Fibroblasts

이 연구에서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풍부한 크랜베리 입자가 잇몸 병 병원균의 일종인 Aggregatibacter actinomycetemcomitans의 LPS에 의해서 자극되는 잇몸 섬유 모세포에 의한 염증성 매개체 생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하였습니다. 크랜베리 입자에 의해 잇몸 섬유 아세포의 LPS유발 인터류킨-6, 인터류킨-8 및 프로스타글란딘 E 생산이 저해되었습니다. 크랜베리 주스를 치주염의 보조적 치료에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피부 미용

크랜베리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크랜베리에는 폴리페놀, 비타민 C를 비롯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는 물질은 건강에 이로운 활동을 할 뿐 아니라 미용에도 매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다하게 발생한 활성 산소는 피부 세포에도 악영향을 미려 기미나 주름 등의 원인이 됩니다.

크랜베리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이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질환 예방

크랜베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작용을 통해 생활습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와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 내에서 동맥 경화 등의 원인이 되는 나쁜(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효과에 기인하여 심장병 환자가 많은 미국에서는 민간요법으로 크랜베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