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키네시아는 북미 지역이 원산지인 허브의 일종으로 예로부터 상처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에키네시아의 뿌리 부분에 포함된 유효 성분이 면역 기능을 높이거나,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 감기나 독감을 비롯한 감염증의 예방에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에키네시아 효능
· 감기 예방
· 알레르기 개선
· 부종 개선
· 소변 트러블 개선

에키네시아

기본 정보

에키네시아은 북미 지역이 원산지인 국화과 식물로 여름부터 가을까지 보라 색의 꽃을 피웁니다. 에키네시아 꽃의 가운데 부분은 마치 가시처럼 보인다고 해서 그리스어로 고슴도치를 의미하는 'echinos'를 어원으로 하여 에키네시아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집니다.

에키네시아 꽃 종류

약용으로 쓰이는 에키네시아의 종류로는 달걀 모양의 잎을 가지고 있는 에키네시아 퍼퓨리에(Echinacea purpurea), 키가 가장 작은 에키네시아 앙구스폴리아(Echinacea angustifolia), 4 ~ 9cm의 큰 꽃을 피우는 에키네시아 팔리다(Echinacea pallida) 등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종의 에키네시아 중에서 특별히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에키네시아 퍼퓨리에(Echinacea purpurea)입니다. 에키네시아는 면역 기능을 높이고 감염증의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허브로서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에키네시아 군락

에키네시아의 역사

에키네시아는 약 400년 전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 사이에서 뱀에 물렸을 때 상처의 소독 및 질병 치료를 위한 약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치통이나 인후통, 감기, 전염병의 치료에도 활용되었는데 유효 성분이 들어있는 뿌리 부분을 씹거나 허브티로 마셨다고 합니다.

1870년 미국의 의사 H.C.F. 마이어는 원주민들로부터 에키네시아의 효능에 대해서 배운 후 이것을 치료 약으로 이용한 것을 시작으로 미국에서 에키네시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 후 에키네시아가 유럽에 전파되었고, 독일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그러는 가운데 에키네시아가 면역 기능을 높이고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 감염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에키네시아는 독일에서 의약품으로 취급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에키네시아가 건강 보조제로도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에키네시아의 주요성분

에키네시아에 들어있는 다당류와 당단백질, 플라보노이드에는 면역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면역 기능은 체내에 들어온 병원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구조를 띄고 있으며 생물의 몸에 본래 갖추고 있는 것으로, 균의 침입을 최초로 막는 것은 목이나 코의 점막이나 피부입니다. 여기서 막지 못한 균은 혈액 중의 식세포가 받아들여지며 여기를 통과하게 된다면 백혈구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면역 기능은 생활 습관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에 피로 누적,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 이어지게 되면 이 면역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게 되어 병원균이나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힘이 떨어지고 결국 병에 걸리게 되어 버립니다.

에키네시아에 들어있는 성분은 이런 면역 기능을 높여 병에 걸리기 어려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 효과

감기나 독감 예방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전해질 만큼 감기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기관지염과 폐렴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에는 면역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어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증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에 포함되어 있는 다당류는 대식 세포를 활성화시키며 면역계 전체의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식 세포는 체내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발견하면 바로 면역계 전체에 경보를 울리는 역할과 더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대식 세포 속에 넣고 효소로 살균 처리하는 두 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92년 독일에서 감기나 독감에 감염되기 쉬운 108명을 대상으로 에키네시아를 투여한 결과 감기 횟수가 36% 정도 감소했으며 낫기까지 기간도 단축되었으며, 감기의 증상이 완화되었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에키네시아는 감기나 독감 예방뿐만 아니라 두통, 인후통, 비염, 기관지염, 기침, 발열 등의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에키네시아를 감기나 독감의 초기 단계에 섭취하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 논문 - Applications of the Phytomedicine Echinacea Purpurea (Purple Coneflower) in Infectious Diseases

연구를 통해 에키네시아의 추출물이 항균 및 항 바이러스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어 에키네시아 추출물은 대식 세포의 식균 작용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나타났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에키네시아 추출물에는 항균 작용 및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고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Echinacea Purpurea Along With Zinc, Selenium and Vitamin C to Alleviate Exacerbations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Results From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108명의 65 ~ 68세의 상기도 감염에 의한 폐색 환자(COPD)에 플라시보 또는 에키네시아(셀렌, 아연, 아스코르브산을 더함)추출물을 14일 투여한 결과, 에키네시아 투여군은 플라시보 투여군보다 COPD의 증상 악화를 막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서 에키네시아 및 셀레늄, 아연, 아스코르브산은 COPD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에키네시아 꽃

알레르기 개선

알레르기는 본래 배제할 필요가 없는 부분까지 면역 기능이 과잉으로 작용함으로써 야기됩니다. 환경이나 체질 외에도 생활 습관이나 스트레스 등도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에키네시아는 면역 기능을 높이고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알레르기 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Liver Enzyme-Mediated Oxidation of Echinacea Purpurea Alkylamides: Production of Novel Metabolites and Changes in Immunomodulatory Activity

에키네시아 추출물은 T세포에서 분비되는 IL-2의 분비를 억제하며, 간에서 대사 하는 알킬아미드가 체내의 산화를 방지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에키네시아 추출물이 간에서 대사 되어 면역 조정에 관련된 알킬 아미드로 산화 방지제가 될 수 있었습니다.

부종 개선

체내의 수분은 세포나 혈액 속 등에 골고루 분포하며 영양이나 산소를 몸에 옮기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원인으로 그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부종이 생깁니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는 부기를 느끼기 쉬운데, 근육의 양이 적고 혈관의 굵기도 가늘어 하반신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돌려보내는 힘이 약한 것이 이유입니다.

생리 전에 붓기 쉬운 이유는 배란기에서 생리 때까지의 기간은 몸이 수분을 더 가지고 있으려 하기 때문이며 갱년기 증상으로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인 다이어트와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식생활로 인해서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금방 부기가 풀리면 문제 없지만 장기간 부종이 계속될 경우, 신장 등의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키네시아는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부종의 개선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소변 트러블 개선

나이와 함께 느끼기 쉬운 소변에 관한 트러블은 수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등의 일시적인 것이라면 문제 없지만 매일 계속되다면 어떠한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50세 정도 부터 밤중에 몇번이나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거나 소변이 한꺼번에 말끔히 나오지 않는다고 느껴지는 배뇨 장애가 증가합니다. 이런 증상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요도가 압박되는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 여성의 경우 남자에 비해서 요도에 잡균이 들어가 소변이 나올 때에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이 탁해지고, 잔뇨감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에키네시아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으며 이 효과는 소변 트러블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 섭취시 주의사항

감기 예방을 위해서 에키네시아를 섭취하는 경우라면 2주일간 섭취 후, 1주일은 쉬는 사이클을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전해집니다. 독일에서는 에키네시아를 8주 이상 연속적으로 섭취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는데, 이는 에키네시아를 장기간 섭취하면 에키네시아 효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결핵이나 백혈병, 교원병, 에이즈 등의 자가 면역 질환 환자의 경우 면역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에키네시아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에키네시아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사람이 섭취할 경우에도 먼저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에키네시아의 섭취량에 따라서 발열, 구토,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