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리스리톨은 버섯이나 과일, 발효 식품에 들어있는 당알코올로 분류되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감미도가 설탕의 75 ~ 80%가량인 반면 칼로리가 제로에 가깝고 안전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신경 쓰이는 분들도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식단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리스리톨은 껌이나 사탕, 청량음료에 포함되거나 방열 효과가 있어 화장품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에리스리톨의 효과
· 충치 예방
· 입 냄새 예방
· 혈당 수치 상승 억제

에리스리톨

기본 정보

에리스리톨은 버섯이나 과일, 와인이나 간장, 된장 등 발효 식품에 포함된 당알코올로 분류되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에리스리톨은 입을 통해 섭취하면 대부분 소장에서 흡수되어 혈액 속으로 이동하지만 대사 되지 않고 섭취한 에리스리톨의 90% 이상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제로 칼로리의 천연 감미료로도 알려진 에리스리톨은 혈당 수치가 신경 쓰이는 분들의 식사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물에 녹일 때 열을 빼앗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원하고 산뜻한 맛을 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충치의 원인이 되는 산을 생성시키지 않아 충치균의 번식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충치 걱정 없는 감미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에리스리톨은 이런 특징들을 활용하여 껌이나 사탕, 청량음료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리스리톨 감미료

에리스리톨 부작용 및 주의점

에리스리톨을 대량 섭취할 경우 체질에 따라서 배가 더부룩해지거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번에 섭취했을 때 에리스리톨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수준은 성인 남성의 경우 체중 1 kg 당 0.66 g 정도, 성인 여성의 경우 체중 1 kg 당 0.80 g 정도입니다. 즉, 체중 60kg의 성인 남성의 경우 섭취 한도량은 하루 약 40g입니다.

에리스리톨의 활용

에리스리톨을 비롯한 대용 감미료들은 대부분 충치의 원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설탕 대신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용 감미료에는 비 당질 감미료와 당질 감미료가 있는데, 당질 감미료는 천연 감미료와 합성 감미료로 분류되며 여기서 한 번 더 단당류, 올리고당류, 당알코올 류로 나누어집니다.

실제로 특정 보건용 식품을 비롯한 기능성 식품에는 에리스리톨 외에 자일리톨과 솔비톨, 말티톨 등의 당알코올 류를 포함해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팔라티노스 등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에리스리톨은 야채 주스에 0.5 ~ 1.0% 정도만 첨가하면 야채 주스의 애매한 맛을 더 맛있게 만들어 주는 특징이 있으며 칵테일 같은 낮은 도수의 술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수분 조절에 도움이 되는 화장품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일리톨 같은 당알코올류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배가 더부룩해 질 수 있는데, 당알코올류 중에서 에리스리톨 부작용은 그나마 가장 덜한 편이라고 합니다

에리스리톨 분자식 모형

에리스리톨의 효과

충치 예방

에리스리톨은 충치균에게 이용되지 않으며, 충치의 원인이 되는 산을 생성시키지 않기 때문에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The Effect of Polyol-Combinant Saliva Stimulants on S. Mutans Levels in Plaque and Saliva of Patients With Mental Retardation

9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자이리톨 대 에리스리톨을 1:1로 섞은 것을 하루에 2.7g의 양으로 64일간 투여한 결과, 치아 플라그 내의 병원균의 발육이 억제되는 것이 확인되어 에리스리톨은 충치 예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Similarity of the Effects of Erythritol and Xylitol on Some Risk Factors of Dental Caries

136명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에서 자일리톨과 에리스리톨이 함유된 알약을 섭취시킨 결과 치주질환 균 중 하나인 뮤탄스균의 발육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어 에리스리톨은 충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입 냄새 예방

스트레스와 피로, 노화에 따른 타액 분비량 감소로 인한 구강 내의 살균 작용이 약해지게 되면 치아나 혀 등에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져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와 설태 등의 세균 집합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에리스리톨은 구강 내 세균의 집합체가 분산되는 것을 촉진시켜 입 냄새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상승 억제

에리스리톨은 칼로리가 없어 섭취하더라도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쓸 수 있는 감미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