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류, 아미노산을 비롯해 무려 140 가지가 넘는 영양성분이 들어 있어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노화 예방, 피부 트러블 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노니 효능
· 생활습관 질환 예방 및 개선
· 감염증 예방
· 피부 미용 및 미백 효과
· 스트레스 완화
· 부종 예방 및 개선
· 염증 억제

노니

기본 정보

노니는 꼭두서니과 노니 속에 속하는 상록 관목의 쌍떡잎식물입니다. 나무의 높이는 5 ~ 10m까지 자라며, 씨를 뿌리고부터 8개월 정도 지나면 흰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힙니다. 울퉁불퉁하고 딱딱한 열매는 익으면서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며 마치 치즈 같은 특유의 냄새를 풍깁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노니를 치즈 과일(cheese fruit)이라고도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에 ‘해파극(海巴戟)’ 또는 ‘파극천(巴戟天)’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노니의 원산지는 인도네시아 지역으로 현재 괌, 하와이, 피지, 폴리네시아 제도 등의 태평양에 위치한 섬들과 호주, 인도 등 열대, 아열대 지역을 중심으로 자생하고 있습니다.

노니 열매

노니의 역사

약 2000년 전부터 노니 열매로 만든 주스는 만병통치약으로 취급할 정도로 폴리네시아 제도 지역민들 사이에서 '신비의 과일'로 불리는 대우를 받아 왔습니다.

오랫동안 진통, 염증, 설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약으로 사용되어 온 노니는 1700년대 후반 무렵, 유럽의 탐험가인 제임스 쿡이 타히티 등의 섬을 발견하면서 여행기에 노니에 대해서 기록한 것을 계기로 서서히 퍼졌다고 합니다.

최근까지도 노니의 이런 높은 영양성분이 주목받으면서 노니 주스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노니 효능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노니 먹는 법

노니는 과일을 짜서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가공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공하지 않은 과일을 그대로 먹을 수는 있지만 특유의 강한 냄새와 맛 때문에 먹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노니를 술로 담가 약술로 마시기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근육통이나 등 부분의 통증에 좋은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노니의 잎을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인도네시아에서는 신선한 잎을 채소 대신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확한 노니

노니의 주요 성분

노니에는 비타민 C나 비타민 B 군 등의 비타민류, 칼륨과 칼슘 등 미네랄류, 아미노산, 베타카로틴, 스코폴레틴 외에도 뿌리에 많이 들어있으며 방향 성분인 테르펜, 올레인산, 리놀레산 등 140 가지가 넘는 유효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노니 효능이 기대됩니다.

노니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자외선,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산화는 쇠붙이를 공기 중에 그대로 두면 녹이 스는 것과 비슷한 작용으로 사람의 몸속에서 산화가 일어나면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노니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은 몸속에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해 산화로부터 몸을 지킴으로써 질병과 노화,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노니의 영양성분

노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튼튼한 혈관이나 근육, 뼈, 피부 등을 만드는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때문에 노니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뼈를 튼튼하게 하거나 혈관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괴혈병의 예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니에는 뼈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인 칼슘과 마그네슘을 포함해 약해진 세포의 재생을 촉구하여 세포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는 프로 키세로닌과 아연 그리고 머리카락이나 손톱, 눈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노니에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고 식사를 통해서만 보충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니 열매 단면

노니 효능

생활습관 질환 예방 및 개선

혈액 속의 나쁜(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면 혈관 내벽이 지질로 두꺼워지면서 혹처럼 밀려 나오고 결국 혈관이 줄어들어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니는 비타민 C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 성분을 통해서 혈액 속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니에 들어있는 스코폴레틴은 혈관을 확장하고 탄력을 갖추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칼륨의 경우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서 노니는 고혈압을 막고 동맥 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지방을 연소시키는 성분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생활습관 질환의 원인인 비만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 논문 - Regulation of Glucose Metabolism via Hepatic Forkhead Transcription Factor 1 (FoxO1) by Morinda Citrifolia (Noni) in High-Fat Diet-Induced Obese Mice

고지방식 음식을 섭취시킨 쥐를 대상으로 발효한 노니 과즙을 12주간 섭취시킨 결과, 체중 증가 및 당신생이 억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노니가 간의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고 Ⅱ형 당뇨병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감염증 예방

노니에는 비타민 C와 프로 키세로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혈액 중의 백혈구, 특히 호중구의 활성을 높여서 몸 밖에서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물리칩니다. 비타민 C는 이처럼 백혈구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비타민 C 자체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또 프로 키세로닌은 체내에서 키세로닌으로 변환되며 사람이 갖고 있는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노니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등의 감염병을 예방하거나 병의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Morinda Citrifolia Linn Leaf Extract Possesses Antioxidant Activities and Reduces Nociceptive Behavior and Leukocyte Migration

노니의 잎은 과산화지질, 일산화질소 및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노니가 항산화 작용 및 항균 작용을 갖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피부 미용 및 미백 효과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에 의해서 생성됩니다. 노니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티로신을 생성하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기능을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주는 역할이 있어 기미나 주근깨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를 빠르게 분해하는 기능 말고도 그을린 피부를 재빨리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미백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아연이나 프로 키세로닌을 통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로 인한 피부의 턴오버 작용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만들어 더욱 아름다운 피부를 만드는 효과까지 기대됩니다.

참고 논문 - Morinda Citrifolia Linn. (Rubiaceae) Leaf Extracts Mitigate UVB-induced Erythema

정상인 25명을 대상으로 노니의 잎 추출물을 도포한 결과, 자외선에 의한 홍반이 완화되는 것을 확인함에 따라 노니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트레스 완화

노니에 들어있는 비타민 C에는 스트레스를 경감하는 부신 피질 호르몬과 기분 좋은 감정을 만드는 도파민, 마음을 진정시키는 GABA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을 지원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스코폴레틴과 테르펜 역시 정신 상태를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에 의한 노니 효능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짜증을 가라앉혀 편안하고 기분 좋게 정신 상태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종 예방 및 개선

노니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속의 잉여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효과는 고여있는 수분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부종의 예방과 개선에 대해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염증 억제

노니에 들어있는 스코폴레틴과 프로 키세로닌, 모린인 등에는 강력한 항균 작용이 있어 몸속에서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또한 스코폴레틴에는 진통 작용이 있는 것으로 여겨져 항히스타민제로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 논문 - Characterization, Anti-Oxidative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Costa Rican Noni Juice (Morinda Citrifolia L.)

노니 주스는 염증 촉진 물질인 시클로옥시게나아제(COX)을 저해하고 프로스타글란딘 E2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니가 소염 작용을 갖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