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레스베라트롤은 월귤, 포도 등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건강 기능 식품은 물론 각종 화장품에도 함유되어 있는 미용 성분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며, 피부의 탄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등 몸을 건강하고, 젊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레스베라트롤

기본 정보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폴리페놀은 향료나 색소로 이용되는 식물 성분의 총칭으로 높은 항산화력을 갖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안토시아닌처럼 색소로 식품에 이용되는 폴리페놀도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화학 구조의 차이에 의해 '트랜스형'과 '수평형' 두 종류로 나뉩니다. 트랜스형은 비교적 안정된 분자 구조를 갖고 있는 반면, 수평형은 태양광이나 열, 산화 등에 의해서 불안정한 상태의 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랜스형 레스베라트롤은 태양광 등에 의해서 수평형으로 변할 수 있는데 보통 우리 몸에 유효한 것으로 알려진 것이 트랜스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 기능 식품이나 화장품에는 트랜스형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한 월귤

레스베라트롤의 효능

주름 개선 및 피부 처짐 예방

주름이나 피부 처짐 같은 피부의 노화는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동반됩니다. 노화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선천적인 것과 자외선, 스트레스, 생활 습관 해이 등 생활환경에 의한 후천적인 것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으로 인해 염증이 생김으로써 피부의 탄력성에 관여하고 있는 콜라겐, 엘라스틴을 분해하는 콜라게나아제, 엘라스타아제, 기질 금속 단백질 분해 효소라는 효소가 활성화되며, 이로 인해서 피부의 주름이나 피부 처짐이 생기게 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이 효소들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주름이나 피부 처짐 등의 피부 노화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Efficacy study in vitro: assessment of the properties of resveratrol and resveratrol + N-acetyl-cysteine on proliferation and inhibition of collagen activity

배양 피부 섬유아세포에서 레스베라트롤과 N-아세틸 시스테인(아미노산의 일종)을 투여한 결과, 콜라겐 분해 효소의 작용을 억제했습니다. 이런 점을 통해서 레스베라트롤은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고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피부 거칠어짐 예방

레스베라트롤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이 효과는 레스베라트롤이 염증을 일으키는 NF-κ B라는 전사 인자 (Transcription factor) 활성화를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NF-κ B는 자외선이나 세균의 영향으로 활성화되지만 레스베라트롤은 NF-κ B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종기나 가려움, 발적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Suppression of ultraviolet B exposure-mediated activation of NF-kappaB in normal human keratinocytes by resveratrol

인간의 표피 각화 세포에 레스베라트롤을 첨가한 결과 염증에 관련된 NF-κ B라는 전사 인자 활성화를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 레스베라트롤은 피부의 염증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여드름 예방

레스베라트롤은 여드름 발생 및 악화에 관계있는 애크니(P.acnes) 균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크니 균은 피부 표면의 지방을 영양으로 증식합니다. 애크니 균에 의해서 생성되는 리파아제는 피부의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이 애크니 균에 항균 작용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더불어 항염증 작용을 통해 상승효과로 여드름의 발병은 물론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Resveratrol-containing gel for the treatment of acne vulgaris: a single-blind, vehicle-controlled, pilot study

여드름을 갖고 있는 20 명의 청년(18 ~ 23 세)을 대상으로 레스베라트롤이 든 겔 화장품을 도포한 결과 모든 피험자에서 여드름이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피부 탄력 유지

피부 조직에는 수분 보유와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작용하는 히알루론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히알우로니다아제라는 효소에 의해서 분해되지만 레스베라트롤은 히알우로니다아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피부의 윤기와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미 예방 및 피부 미백 효과

피부 색소나 얼룩은 멜라노사이트라는 색소 세포에서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멜라닌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티로시나아제가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멜라닌 생성까지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 기미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와 더불어 미백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Post-transcriptional regulation of melanin biosynthetic enzymes by cAMP and resveratrol in human melanocytes

인간 멜라노사이트의 초대 배양 세포에 레스베라트롤을 첨가한 결과 티로시나아제의 기능을 저해하고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혈류 개선 효과

레스베라트롤은 혈관 확장 물질인 NO(일산화질소)을 증가시킴으로써 혈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지 못하면 산소와 영양성분이 구석구석까지 골고루 미치지 않게 되고, 노폐물 배출도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피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혈관 확장을 통한 혈류 개선 효과는 이러한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줘서 피부는 물론, 몸 전체가 더 젊어지는 효과까지도 기대됩니다.

참고 논문 - Resveratrol, a component of red wine, elicits dilation of isolated porcine retinal arterioles: role of nitric oxide and potassium channels

돼지의 망막 세동맥에 레스베라트롤을 투여한 결과, 혈관 확장 작용이 확인되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혈관 내피세포를 자극해 혈관 확장 물질 NO(일산화질소)을 증가시키고, 또 혈관 평활근에 직접 압박해 혈관을 확장시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대사증후군 예방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지방이나 단백질 섭취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방의 과다 섭취는 비만이나 지방간, 동맥 경화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를 통해 레스베라트롤이 심장병과 당뇨병, 동맥 경화와 같은 생활습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Resveratrol ameliorates diabetes-related metabolic changes via activation of AMP-activated protein kinase and its downstream targets in db/db mice

]C57BL/KsJ-db/db의 유전성 비만 생쥐에게 레스베라트롤(0.005% 및 0.02%, w/w)을 첨가한 먹이를 6주간 주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을 몇 차례 주었을 때, 혈중 포도당이나 혈장 유리 지방산 등의 농도가 저하하고 AMP단백질 인산화 효소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또, 간의 해당 유전자의 발현과 골격근 글리코겐 합성 효소 단백질의 활성을 유의미하게 높였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혈당 조절과 다른 지방 혈증을 개선함과 더불어 당뇨병 치료약으로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 논문 - Dietary resveratrol increases the expression of hepatic 7α-hydroxylase and ameliorates hypercholesterolemia in high-fat fed C57BL/6J mice

생쥐에게 고지방식 음식과 함께 레스베라트롤 200 mg/kg을 섭취시키면 체중 증가 및 간에서의 콜레스테롤 축적이 억제되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간의 효소인 7α ‐ 히드로 키시라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고지방 음식에 의한 지질 이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이 들어있는 와인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한 식품

레스베라트롤을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는 북유럽 라플란드의 숲에 자생하는 새빨간 과일인 월귤(Lingonberry)이 있습니다. 월귤은 여름철 자외선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레스베라트롤을 풍부하게 저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월귤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체내에서 작용하는 트랜스형 레스베라트롤입니다.

이 밖에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자라는 포도에도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병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레스베라트롤을 껍질에 저장하고 있는데, 이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에도 레스베라트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외선이 많은 프랑스의 보르도와 론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에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드 와인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트랜스형과 수평형 모두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레스베라트롤은 땅콩의 껍질이나 아몬드, 코코아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 섭취시 주의점

와인 중에서 피노 누아르, 네오비로, 메를로 등이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당량(하루 2 ~ 3잔)의 와인은 심장병 등의 리스크를 줄이는데도 도움을 주지만 과음은 절대 금물입니다.

보조제나 건강 기능 식품의 형태로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할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제조된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레스베라트롤과 프렌치 패러독스

프랑스인의 식단을 살펴보면 버터나 치즈, 고기 등의 요리와 함께 레드와인이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동물성 지방 섭취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인은 동맥 경화 환자가 적고 심장병 사망률도 낮다는 모순된 결과가 한때 이슈가 되었었는데, 이를 '프렌치 패러독스'라고 합니다.

가설일 뿐이지만 이런 결과는 프랑스인이 일상적으로 마시는 레드와인에 비밀이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레드 와인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 등의 폴리페놀의 효과로 인해 동맥 경화를 비롯한 심장병이 발생할 확률을 낮췄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