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엔자임 큐텐은 몸의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조효소 중 하나입니다. 코엔자임 큐텐 효능을 통해 여러 가지 생명 활동을 위한 원동력을 만들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생활습관 질환이나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큐텐

기본 정보

코엔자임 큐텐(코엔자임 Q10)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고 있으며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의 대부분을 만들어 내는 조효소입니다. '유비퀴논'이라고도 불리는 코엔자임 Q10은 모든 세포나 혈액 속에 존재하고 있어 라틴어로 '곳곳에 존재하는'이라는 뜻을 가진 'ubiquitous(유비쿼터스)'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코엔자임 Q10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심장 근육이나, 골격근, 간과 신장에 많이 존재하며, 비타민과 비슷한 기능도 가지고 있는 물질이라 비타민 Q라고도 불립니다.

코엔자임 Q10의 역사

코엔자임 큐텐은 1957년, 미국 위스콘신 대학의 크레인 박사에 의해서 발견되었는데, 소의 심장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분리한 지용성의 보조 효소를 '코엔자임 Q10'으로 명명하였습니다.

그 뒤 코엔자임 Q10 효능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심근경색, 중풍, 당뇨병 등의 치료 약으로도 코엔자임 Q10이 사용되습니다.

코엔자임 큐텐 보조제

코엔자임 큐텐 효능

피로 회복

코엔자임 큐텐에는 에너지를 만드는 기능이 있어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이 나빠지게 되면 몸의 여러 가지 장기나 조직의 기능이 약해지며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코엔자임 큐텐 섭취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에너지가 만들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잘 피곤해지지 않고 젊은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엔자임 큐텐 효능과 비슷하며 역시 에너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성분인 알파 리포산과 코엔자임 Q10을 함께 섭취할 경우보다 효과적이라는 시험 결과가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피로 회복에 좋은 코엔자임 Q10 효능이 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스포츠 선수용 보조제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

주름이나 피부 늘어짐 등의 피부 노화 현상은 콜라겐의 감소로 나타나게 됩니다. 인간의 몸은 약 15%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단백질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의 약 40%는 피부에 존재하고 있으며,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그러나 콜라겐도 코엔자임 큐텐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에서 만들어지는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코엔자임 큐텐 효능 중에는 콜라겐을 만드는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코엔자임 큐텐에는 피부의 턴오버를 정상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피부 세포는 28일을 주기로 턴오버가 이루어집니다만, 나이나 식생활, 잘못된 관리 등으로 인해 턴오버의 사이클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낡은 각질이 피부 표면에 축적되기 때문에 거칠어지고 기미나 건조한 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큐텐은 주름이나 피부 늘어짐 등의 피부 노화 현상을 개선하고 싱싱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런 코엔자임 큐텐 효능을 통해 안티에이징을 위한 건강 보조제는 물론 화장품에도 코엔자임 큐텐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심장 기능 보호

코엔자임 Q10은 몸 전체에 존재하지만 심장에 특히 많이 존재합니다. 심장 질환 환자가 코엔자임 Q10을 섭취할 경우 운동 기능은 물론 생활의 질도 향상되었다는 연구 보고도 발표되었습니다.

참고 논문 - Italian multicenter study on the safety and efficacy of coenzyme Q10 as adjunctive therapy in heart failure. CoQ10 Drug Surveillance Investigators

심부전 환자 2,664명을 대상으로 코엔자임 Q10을 100mg씩, 3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청색증, 부종, 폐 부종 간 장애, 호흡 곤란, 발한, 불면, 현기증 등의 개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세 개선에 따라 생활의 질과 쾌적성 지표인 QOL이 개선된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논문 - Effects of coenzyme Q10 on exercise tolerance in chronic stable angina pectoris

협심증 환자 12명을 대상으로 코엔자임 Q10을 하루 150 mg을 4주간 섭취시킨 결과 협심증의 빈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코엔자임 Q10 섭취 후의 혈중 코엔자임 Q10의 농도가 상승했고, 이 결과를 통해 코엔자임 Q10이 협심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of coenzyme Q, therapy in class II and III systolic heart failure

심부전 환자 39명을 대상으로 코엔자임 Q10을 하루 150mg, 3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운동 능력에서 개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로 미루어보아 코엔자임 Q10 효능으로 심부전 환자의 운동 능력 개선 작용까지 기대됩니다.

생활습관 질환 예방

코엔자임 큐텐의 항산화 작용은 생활습관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활성 산소는 콜레스테롤을 산화시킴으로써 동맥 경화나 당뇨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나쁜(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는 코엔자임 Q10 효능으로 인해 생활습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Blood pressure lowering efficacy of coenzyme Q10 for primary hypertension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게 코엔자임 Q10을 섭취시킨 연구(3건, 96명)에서 하루 100 ~ 120mg의 코엔자임 Q10을 섭취시켰을 때,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을 동시에 저하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코엔자임 Q10에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of coenzyme Q10 in isolated systolic hypertension

수축기 고혈압 환자 83명을 대상으로 코엔자임 Q10을 하루 60mg, 12주간 섭취시킨 결과 수축기 혈압이 감소했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코엔자임 Q10이 고혈압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Effects of coenzyme Q10 on vascular endothelial function in humans: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코엔자임 Q10을 이용한 혈관 내피 세포에서의 효과를 조사한 연구(5건, 194명)에서 혈류에 비례한 혈관 확장 작용이 인정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로 코엔자임 Q10은 혈관 확장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관절통 개선

관절 연골 부분에는 콜라겐이나 수분을 유지하는 히알루론산과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쿠션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가거나 비만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버리게 되면 관절의 뼈들이 직접 부딪치게 되고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무릎 관절은 체중을 지지하는 부분이므로 더욱 부담을 주기 쉽습니다. 실험을 통해서 포접 코엔자임 Q10과 콜라겐, 글루코사민, 비타민 C를 주성분으로 하는 보조제를 섭취할 경우 관절통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코엔자임 Q10 효능을 통해 연골 세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연골을 만드는 기능을 촉진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관절의 통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이란 뼈의 밀도가 저하되고 뼈가 약해지는 질환으로, 사소한 충격에도 뼈가 부러지기 쉬워지게 됩니다. 원인은 뼈를 구성하는 칼슘의 부족이나 갱년기 여성에게서 볼 수 있는 에스트로겐의 감소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뼈는 콜라겐이 얽히고설킨 틈새를 칼슘이 보완하는 형태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뼈에 충분한 콜라겐이 존재하지 않으면 섭취한 칼슘이 흡착되기 어려워집니다. 코엔자임 큐텐과 콜라겐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칼슘이 뼈에 흡착되기 쉬워지면서 골 밀도가 개선되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를 만드는 코엔자임 Q10

코엔자임 Q10의 기능

몸속의 장기와 근육을 움직이려면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 에너지를 만드는 것이 바로 ATP(아데노신 3인산)라는 물질입니다. 에너지는 식사를 통해 섭취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으로 만들어지는데, 그중에서 가장 에너지가 되기 쉬운 탄수화물이 혈액에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에너지가 됩니다.

코엔자임 Q10은 ATP를 만드는 힘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이 체내에 충분히 존재한다면 효율적으로 에너지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곤해지지 않고,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 효능 강력한 항산화력

또 코엔자임 Q10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지나치게 많아진 활성 산소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원래 활성 산소는 몸 안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람의 몸에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 늘어나게 되면 오히려 세포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생활습관 질환이나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활성 산소는 스트레스, 자외선, 흡연, 과도한 운동 등이 원인으로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대인의 생활환경은 활성 산소에 인한 공격을 받기 쉽습니다.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가 만들어질 때에도 활성 산소가 발생합니다. 활성 산소로 인한 공격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SOD 효소 등의 항산화 성분을 가진 효소가 몸에서 만들어지고 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 기능이 저하됩니다.

즉, 체외에서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비타민이나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자신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할 수 있으며,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E의 작용을 도와주는 성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산화형에서 환원형으로 변화하는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는 코엔자임 Q10 효능으로 인해 효율적으로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지킬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큐텐이 부족할 경우

코엔자임 큐텐은 에너지를 만드는 중요한 성분이지만 나이나 식생활, 여러 질병 등의 이유로 몸속의 코엔자임 큐텐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몸속의 코엔자임 큐텐의 양은 20대에 절정을 이루며, 40대 이후 급속히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엔자임 큐텐이 부족해지면 에너지 생산력이 떨어지고, 쉽게 지치거나 피부 노화 현상, 면역력 저하, 어깨 결림, 수족냉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 큐텐이 많은 음식 및 섭취하는 법

코엔자임 큐텐이 많은 음식

코엔자임 큐텐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60 ~ 100mg입니다. 코엔자임 큐텐이 많이 들어있는 식재료는 쇠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와 청어, 정어리, 고등어 등의 어류 그리고 시금치, 브로콜리, 콩, 치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00mg의 코엔자임 큐텐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청어를 약 40 마리(한 마리당 150g), 쇠고기로는 약 2.7kg 이상, 콩이라면 약 30kg 이상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서만 코엔자임 큐텐을 충분히 보완하기는 어렵습니다.

효율적인 코엔자임 큐텐 섭취방법

코엔자임 큐텐은 지용성이어서 물에 잘 녹지 않고 흡수성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포접 코엔자임 큐텐이 각종 건강 기능 식품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포접 코엔자임 큐텐은 코엔자임 큐텐을 올리고당의 일종인 시클로덱스트린으로 감싼 것입니다. 시클로덱스트린은 뚜껑과 바닥이 없는 컵 같은 구조이며 그 안쪽의 크기는 약 1 나노미터(10억 분의 1미터)입니다.

바깥쪽은 물에 녹기 쉬우며 안쪽은 기름에 녹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포접 코엔자임 큐텐은 효율적으로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코엔자임 큐텐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