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후코이단은 해조류 중에서 특히 미역, 다시마 등의 갈조류가 스스로를 상처와 건조함으로부터 지키기 위해서 보유하고 있는 끈적거리는 성분으로 면역력을 높이거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항 알레르기 작용과 위 점막을 보호하는 후코이단 효능이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기본 정보

후코이단은 푸코스라는 당을 주성분으로 한 다당류로 다시마, 미역, 모즈쿠 등의 해조류에 들어있으며 끈적끈적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해조류의 표면을 덮어서 바닷물의 흐름이나 외부 자극으로부터 해초를 지키는 성분입니다. 바닷속 미생물에게 먹히지 않도록 장벽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 끈적거리는 성분이 면역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과 더불어 알레르기, 항암 작용 등의 기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핵심이 되는 것이 푸코이단에 들어있는 황산기(오가 노 설페이트) 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후코이단에는 구조의 차이에 따라서 U-후코이단, G-후코이단, F-후코이단 등의 3종류가 있습니다.

후코이단 효능

암 예방 효과

후코이단의 일종인 U-후코이단은 아포토시스(세포사멸)를 요청해 암세포를 사멸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암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1996년 JFK 메디컬 센터의 데릭 데실바 박사는 '해조의 끈적거리는 성분인 후코이단이 암세포의 아포토시스를 일으킨다'라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세포는 분열, 분화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미리 자멸할 유전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챙이가 개구리로 될 때 꼬리가 사라지는 등 모든 세포는 자신의 역할을 끝내면 유전자에 입력된 자멸 프로그램에 따라서 사멸합니다.

암세포는 이 아포토시스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자멸 프로그램이 꺼져있기 때문에 암세포는 끝없이 분열과 분화를 반복하면서 계속 증식함으로써 정상 세포의 위치를 침식해 버립니다.

후코이단이 풍부한 갈조류

데실바 박사는 후코이단이 암세포의 아포토시스 유도하는 경로는 두 가지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몸에 들어간 후코이단이 암세포에 접촉함으로써 암세포의 DNA가 파괴되어, 암세포가 아포토시스를 일으키는 경로입니다.

두 번째는 후코이단이 암세포의 표면에 구멍을 내서 세포 안에서 '퍼포린'이라는 독소를 발생시켜 암의 DNA을 직접 공격해서 파괴하는 경로입니다.

세계적으로도 후코이단과 암세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의 아포토시스를 움직이게 하는 작용은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경우에만 한정되어 있어 정상 세포는 사멸되지 않는다는 점을 통해 매우 이상적인 암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Antitumor activity and immune response of Mekabu fucoidan extracted from Sporophyll of Undaria pinnatifida

암에 걸린 생쥐에게 모즈쿠 후코이단을 4일 간 경구 투여한 결과, 생존 기간이 연장했습니다. 한편 정상 쥐에 투여하면 면역 세포 내추럴 킬러(NK) 세포 활성이나 T세포의 IFN-γ 생산이 높아졌습니다. 이 점에서 후코이단은 면역력을 증강함으로써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Enzyme-digested Fucoidan Extracts Derived from Seaweed Mozuku of Cladosiphon novae-caledoniae kylin Inhibit Invasion and Angiogenesis of Tumor Cells

모즈쿠에서 추출 한 후코이단이 인간 종양 세포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모즈쿠에서 추출 한 후코이단은 기질 금속 단백질 분해 효소(MMP : 세포 침입을 돕는 효소)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인간 섬유 육종 세포의 정상 세포로의 침입을 억제했습니다. 후코이단은 혈관 신생 성장 인자(VEGF)의 활성을 감소시킴으로써 혈관 신생을 억제하는 것을 통해 모즈쿠 추출 후코이단이 항종양 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면역력을 향상

인간의 몸에는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는 면역 기능이 갖춰져 있습니다. 후코이단 효능에는 항상 체내를 감시하고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내추럴 킬러 세포) 같은 최전선에서 싸우는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참고 논문 - The role of NK cells in antitumor activity of dietary fucoidan from Undaria pinnatifida sporophylls (Mekabu)

쥐에게 미역귀 후코이단을 1% 함유하고 있는 먹이를 40일간 섭취시킨 결과 면역 세포의 T세포나 NK세포가 활성화되면서 미역귀에 면역력 향상 작용이 있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 논문 - Anti-human cytomegalovirus activity of constituents from Sasa albo-marginata

암에 걸린 생쥐에게, 미역귀 후코이단을 투여하면 NK세포 활성화와 면역 물질인 INF-α의 생성이 커지는 것을 통해 미역귀에 면역 활성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항 바이러스 효과

후코이단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최근 연구를 통해 확인되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Poor fermentability of "mekabu" (sporophyll of Undaria pinnatifida) alginic acid in batch culture using pig cecal bacteria

미역귀에 포함되는 기능성 성분 후코이단은 대상 포진 바이러스나 거대세포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 작용을 지님으로써 미역귀에 항균 작용 및 항 바이러스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Beneficial effects of fucoidan in patients with chronic hepatitis C virus infection

만성 간염 환자에 후코이단을 하루에 0.83g의 양에서 12개월 섭취시키면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증식이 억제된 점에서 후코이단이 간 보호 작용을 갖는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미역귀에 많이 들어있는 후코이단

알레르기 효과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 등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에도 후코이단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코이단에는 무너진 면역 시스템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 논문 - Suppression of Th2 immune responses by mekabu fucoidan from Undaria pinnatifida sporophylls

실험쥐에게 미역귀 후코이단을 하루에 50mg/kg의 양으로 4일 복강 내 투여했는데, T세포 기능을 조절하고, 염증 관련 물질 IL-4, 5, 13의 생성이 억제되어 폐렴이 억제되었습니다. 미역귀가 항염증 작용, 항 알레르기 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논문 - Poor fermentability of "mekabu" (sporophyll of Undaria pinnatifida) alginic acid in batch culture using pig cecal bacteria

실험쥐의 세포(3T3-L1세포)에 후코이단을 투여하면 지방 형성 및 염증 관련 유전자 활성화가 저해되었습니다. 이 기능으로 지방 세포에서 인지질 축적을 억제하고 활성 산소가 억제되면서 미역귀에 항비만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위 점막의 보호, 파일로리균 제거 효과

최근 몇년의 연구 보고에서는, 위궤양, 위암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파일로리균을 없앨 수 있는 것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파일로리균은 한번 감염되면 강력한 살균을 하지 않는 한 평생 자리 잡는 강력한 균입니다.

감염자는 매우 많아서 30대에서는 20%, 70대에서는 무려 70%의 사람들이 보균되어 있다고 합니다. 파일로리균은 위 점막에도 존재하는 황산기를 좋아해서 여기에 달라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코이단이 위 속에 존재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후코이단의 황산기가 대신 파일로리균을 꾀어내어 끌어당겨 버립니다. 이과정에서 파일로리균이 장으로 밀려오게 되고 결국 파일로리균은 살균됩니다. 또한 위궤양이나 만성 위염 등으로 생긴 위점막의 염증 부분에 대한 복원에도 후코이단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Preventive effects of Cladosiphon fucoidan against Helicobacter pylori infection in Mongolian gerbils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돼지에, 모즈쿠 후코이단을 6주간 섭취시킨 결과 파일로리균이 돼지 위 점막에 부착하는 것이 저해되거나 파일로리균 감염이 예방되었습니다. 파일로리균 감염으로 인한 위염과 위암이 억제된 점을 통해 후코이단이 파일로리균 감염 예방에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생활 습관 질환 예방

후코이단은 수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여분의 콜레스테롤이나 당분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통해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와 정장 작용을 촉진하는 기능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코이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지금까지 알려진 해조류는 약 1, 000 종류 이상이지만 일상에서 먹는 것은 그중 몇 종류에 불과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후코이단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 해조류는, 톳, 다시마, 모즈쿠 등의 갈조류입니다.

또한 미역의 머리부분을 말하는 미역귀에는 후코이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미역귀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철, 요오드 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장 흔하게 먹는 김에는 들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후코이단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국으로 끓이거나 튀김으로 만들어먹어도 좋습니다. 또 초절임으로 먹으면 식초의 효과로 후코이단 성분이 흡수되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