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키베리는 담팔수과의 식물로 오래전부터 칠레의 파타고니아 지방에 사는 원주민들에게 사랑받아 왔습니다. 안토시아닌을 매우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과일 중에서도 톱클래스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마키베리 효능으로 염증 억제, 노화 방지, 다이어트 등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과일입니다

마키베리

기본 정보

칠레 남부 파타고니아 지방에 자생하고 있는 마키베리는 최대 3 ~ 5m 정도까지 자라며 과일은 짙은 자주색을 띠고 있습니다. 파타고니아 지방에 사는 토착 민족인 마푸체는 예로부터 식용과 약초로 이용해 왔으며 출산, 결혼, 기도 등의 의식이 있을 때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나무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마키베리는 외관과 더불어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파타고니안 블루베리'라고도 불립니다.

수확하기 전의 마키베리 열매

마키베리 효능

염증 억제

마키베리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키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속에서도 델피니딘류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반응에 관련된 대식 세포 세포에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더해지면 염증과 관련된 COX-2 단백질이 늘어나지만 델피니딘계 안토시아닌은 COX-2의 증가를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 논문 - Anthocyanidins inhibit cyclooxygenase-2 expression in LPS-evoked macrophages: structure-activity relationship and molecular mechanisms involved

대식 세포에 염증 유발 물질(LPS)을 더하면 염증성 시토카인의 시클로 옥시게나아제-2(COX-2)가 현저히 증가하지만, 마키베리에 많이 들어있는 델피니딘을 더한 경우 COX-2의 증가가 억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마키베리가 소염 작용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노화 방지

마키베리는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작용을 통해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키베리 효능으로 체내의 혈액 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주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데, 콜레스테롤은 심장 마비나 뇌졸중, 동맥 경화 등의 혈관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음으로써 위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마키베리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작용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활성 산소가 체내에 축적되면 유전자 DNA나 세포 조직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노화가 일어나게 되며 만성적인 심장병이나 뇌졸중 등의 증상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산화력이 뛰어난 마키베리 효능은 활성 산소와 유해 화학 물질을 방지하면서 건강한 혈액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외선을 비추면 색소 침착이나 기미, 주름 등의 빛 노화가 일어나지만 마키베리는 델피니딘이 풍부해 피부에 대해서도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여 세포가 죽는 것이나 지질의 산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줘서 빛으로 인한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논문 - Superoxide radical- and peroxynitrite-scavenging activity of anthocyanins; structure-activity relationship and their synergism

마키베리에 많이 들어있는 델피니딘은 활성 산소의 일종인 과산화물 음이온 라디칼 및 과산화 나이트 라이트의 제거하는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마키베리는 높은 항산화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잘 익은 마키베리

혈당을 낮추는 효과

유전적으로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생쥐에게 고지방식 음식을 주고 혈당 상태로 만든 후 마키베리의 엑기스를 먹이면 혈중 포도당 농도가 마키베리를 준 양에 비례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생쥐의 세포를 사용한 실험에서 마키베리 엑기스는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주며 당의 합성을 억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당의 합성 억제 및 에너지 변환의 촉진등 두 가지 측면에서 마키베리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In vitro and in vivo anti-diabetic effects of anthocyanins from Maqui Berry

Ⅱ형 당뇨병 모델 생쥐에게 안토시아닌이 많이 포함한 마키베리 엑기스를 경구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투여 후 4, 6시간 후의 혈중 포도당 농도가 마키베리 엑기스 투여량의 증가에 따라 감소했습니다. 마키베리 엑기스 특유의 성분인 델피니딘-3-선 브비오시도-5-글루코시드가 활성 성분으로 밝혀지면서 마키베리 효능으로 당뇨병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마키베리 성분

마키베리의 과일에는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8 종류의 구조가 다른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밖에 비타민 C와 철분, 나트륨 등도 풍부해 매우 영양가 높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키베리의 안토시아닌은 대부분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강한 델피니딘과 관련되어 있으며, 기타 안토시아닌으로 시아니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키베리 효능은 풍부한 델피니딘 성분에 의한 항산화 작용, 항염증 작용에 기인한 당뇨병 예방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키베리는 과일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ORAC값을 갖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