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말라리아

말라리아는 적혈구를 침범하는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입니다. 열원충은 플라스모디움 속(genus Plasmodium)에 여러 종에 속합니다. 이 말라리아 기생충은 모기 물림을 통해 모기들에 의해 사람에게 전염되며, 모기 물린 곳을 통해 사람의 피에 기생충을 방출합니다. 말라리아는 오한, 고열, 발한의 순환을 특징으로 합니다.

말라리아의 전염성

말라리아는 전염성이 없습니다. 말라리아는 사람간에는 전염되지 않으며 성적 접촉으로도 전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말라리아는 가벼운 접촉이나 키스를 통해서도 전염되지 않으며 성병(STD)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말라리아는 모기에서 인간으로 전염됩니다. 기생충에는 한 가지 변종이 있는데 . 말라리아원충(Plasmodium), 원숭이열 말라리아(P. knowlesi) 모기에 의해 원숭이에서 인간에게 전염 될 수 있으며 이를 "동물성" 말라리아라고 합니다.

말라리아를 감염시키는 모기

말라리아의 잠복기

초기 기생충 감염에서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의 기간은 특정 종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사일열원충 은 약 18 ~ 40 일 사이, 열대열원충 은 9 ~ 14 일, 삼일열원충난형 말라리아원충 은 12 ~ 18 일 입니다. 말라리아의 초기 증상으로는 오한, 고열, 발한, 두통, 메스꺼움 및 구토, 빈혈 및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검사에는 기생충의 존재 여부에 대한 혈액의 현미경 검사, 혈청학, PCR 검사 및 기생충이 특정 약물에 내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기타 검사가 포함됩니다.

말라리아 전염병 지역에서 돌아 오는 여행자는 말라리아 진단을 놓칠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되도록 해당 지역에서 돌아온 후 최소 1 년 동안 의사에게 해당 지역 여행에 대해 상기시켜야 합니다.

말라리아의 전염방식

말라리아 감염의 대부분은 사람에게서 혈액을 섭취하는 감염된 모기에 의해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이 과정에서 말라리아원충이 모기에 의해 사람의 혈관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기생충은 모기와 인간 모두 기생충의 발달과 성숙을 위한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말라리아는 사람간에는 전염되지 않는 전염병으로 대부분의 경우 감염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다만 수혈, 태아 또는 장기 기증을 통해 말라리아를 전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통제 조치로 인해 그러한 전염 가능성이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말라리아 전염은 모기에 의해서 발생

말라리아는 치료 및 치료기간

말라리아의 치료는 질병의 중증도, 특정 종의 말라리아원충, 균주의 약물 내성 가능성 등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말라리아를 치료하는 데 약 2 주가 걸립니다. 일부 개인에 따라서는 재발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말라리아 감염이 의심된다면

말라리아가 유행중인 지역(아프리카, 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 일부 포함)을 방문하거나 그 지역에 거주 한 후 두통, 고열, 피로, 몸살, 오한이 발생하는 경우(심한 경우) 및 기침이 있는 경우 즉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환자는 의료진에게 말라리아가 유행중인 지역에 거주했거나 여행 여부를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이것은 의료진이 말라리아를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검사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장 심각한 문제(폐부종, 신부전, 뇌 손상, 사망)는 주로 열대열원충 에 의한 감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