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십이지장 게실이란?

십이지장 게실은 위를 바로 지나 소장의 두 번째 부분인 십이지장에 붙어있는 주머니입니다.

십이지장 게실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일부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유형은 십이지장에서 튀어 나오는 유형이며 더욱 일반적인 대장 게실과 유사한데 이를 "외측" 게실이라고 합니다. 외부 게실은 크기가 수 밀리미터에서 수 센티미터까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게실은 일반적으로 총담관과 췌장관이 십이지장으로 들어가는 대십이지장유두 주변에 있습니다.

두 번째로 드문 유형의 게실을 "내부" 게실이라고 하며 십이지장에서 외부로 튀어나와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십이지장 내강(소화된 음식이 통과하는 십이지장 속 내부)으로 돌출됩니다. 두 유형의 벽외 및 벽내 게실 모두 십이지장의 내강에 전달하여 십이지장의 내용물이 게실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 게실로 인한 통증

십이지장 게실의 원인

벽외 게실의 원인은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십이지장 벽 근육의 결함을 통해 십이지장의 탈장(돌출)으로 인해(태어나면서 부터 존재하지 않는) 생성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는데 아마도 동맥이 장의 안쪽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장 근육을 통과하는 부위인 것으로 보입니다.

십이지장 게실 합병증

벽외 게실은 보통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때때로 대장 게실과 마찬가지로 파열되어 감염 유무에 관계없이 십이지장에 인접한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통증, 열 및 복부 압통을 포함하여 복강 내 염증의 모든 징후와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게실이 바터 팽대부(Ampulla of Vater)와 매우 가까우면 환자들은 담석, 특히 담석관에서 담석이 더 자주 발생하며 담석으로 인한 모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담즙 산통(전형적인 폐색의 통증)
  • 담낭염 (담낭의 염증)
  • 담관염 (십이지장에서 관으로 박테리아가 확산되어 담관의 염증)

이밖에 췌장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담관과 췌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게실로 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십이지장 게실 진단

벽외 십이지장 게실은 가장 일반적으로 상부 위장관의 바륨 X-레이를 통해 진단됩니다. 또한 많지는 않지만 종종 내시경 검사시 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도 진단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이나 복부의 자기 공명 영상(MRI)에서도 우연히 발견될 수 있습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십지지장 게실

십이지장 게실 치료

치료가 필요한 경우 벽외 게실을 십이지장 외부에서 외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게실로 인해 십이지장의 내강으로 반전되어 십이지장 벽의 절개를 통해 제거 될 수도 있습니다.

벽내 게실의 원인과 치료

벽내 게실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선천성, 즉 출생시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태아의 장 발달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벽내 십이지장 게실은 상부 위장관의 바륨 X-선 검사로 진단할 수 있고 상부 위장 내시경으로도 볼 수 있으며 보통 게실이 섭취한 물질로 채워질 때 십이지장 막힘을 유발하곤 합니다.

벽내 게실은 십이지장 벽의 절개를 통해 외과 적으로 제거 할 수 있지만 내시경을 사용한 비수술 적 시술을 통해 게실을 절개하거나 개방하여 물질이 내부에 모이지 않도록 하는 치료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