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감기에 좋은 음식이라고도 알려져 있어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사랑받아 온 것이 바로 엘더 플라워입니다. 강력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화려하고 달콤한 향기를 갖고 있는 허브티뿐만 아니라 코디얼, 잼 등에도 자주 쓰이는 매혹적인 허브입니다.

이번에는 이런 엘더 플라워의 맛과 향 그리고 효능까지 엘더 플라워의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더 플라워란?

엘더 플라워(Elderflower)는 인동과의 서양 딱총나무의 꽃 부분을 가리키는 허브입니다.

딱총나무는 오래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약용 식물로서 이용되어 왔는데요, 그래서인지 유럽에서는 마력을 가진 식물로서 많은 민화와 전설이 전해지고 있기도 합니다. 소설 해리 포터 시리즈 중에서 최강의 마법 지팡이로 등장한 것을 기억하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꽃뿐만 아니라 줄기나 잎에도 약효가 있어 유럽에서는 시골의 약상자라고까지 불리기도 합니다.

엘더 플라워의 꽃말도 효능에 걸맞게 '배려', '상처를 치유한다.'입니다. 특히 감기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말린 엘더 플라워는 혼합 허브차에, 생으로는 코디알이나 잼 등으로 다양하게 가공되고 있습니다. 달콤한 과일 맛의 향기 때문에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서 선물용으로도 딱 좋은 허브입니다.

엘더 플라워의 맛과 향기

꿀 같은 향기 혹은 청포도 같은 향기 등으로 형용되는 만큼 달콤하고 화려한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려서 건조한 것과 생으로 쓰는 것은 맛과 향이 조금은 다르지만 모두 달콤한 향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향입니다.

건조한 드라이 엘더 플라워

살짝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향기가 납니다. 프루티 한 맛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다소 떨어집니다. 맛은 취향을 크게 타지 않아서 차로 내려 마시면 누구라도 마시기 쉬운 맛입니다.

생 엘더 플라워

청포도 같은 달콤한 과일 맛과 향기가 납니다. 상쾌하고 즙이 가득한 향기입니다. 꽃의 개화 상태에 따라서 향기가 바뀌는데 가장 좋은 향기가 나는 것은 봉오리가 벌어지질 즈음입니다. 꽃이 완전히 개화해 버리면 오히려 이상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수확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종 엘더 플라워 제품

허브티

부드러운 맛인 엘더 플라워는 단독으로 타서 마셔도 좋은 향기와 맛을 가지고 있는 허브티이지만 섞어서 마시면 궁합이 좋은 허브가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레몬밤 등의 레몬 계열의 상쾌함을 더해주는 것도 좋으며 로즈힙을 더해 신맛을 살려도 괜찮습니다. 또한 적 차조기를 더해주면 가장 달콤한 향기를 즐길 수 있는 것과 함께 감기나 냉증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홍차와 혼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엘더 플라워 효능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뜨거울 때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허브차 만드는 법
  1. 미리 달군 찻주전자 안에 찻잎을 2 티 스푼 가득 넣습니다.
  2. 끓은 물(350ml)을 찻주전자 안에 부어 줍니다.
  3. 주전자의 뚜껑을 덮고 5분 정도 우려냅니다.
  4. 뜸을 들여주고 거름망에 걸러준 다음 찻잔에 따라 마십니다.

허브 코디알

생 엘더 플라워와 설탕, 레몬 등 넣어 새콤한 과즙으로 만들어진 시럽입니다. 물이나 탄산수에 5 ~ 7배 정도로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스 같은 맛이면서 간편하게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디알과 마찬가지로 생 엘더 플라워와 설탕, 과일 등을 사용한 잼입니다. 마멀레이드 같은 과일과 껍질을 이용해 잼에 향기를 더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만든다 엘더 플라워의 농도를 더욱 높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리쾨르

엘더 플라워를 사용한 리쾨르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서양에서 인기가 높은 엘더 플라워 리큐어는 좋아하는 술이나 과즙과 함께 칵테일로 만들어 마시면 프루티 함과 꽃향기 가득한 엘더 플라워의 독특한 매력을 간편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엘더 플라워

엘더 플라워의 효능

엘더플라워라고 하면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만 알려져 있는데 사실 그것만이 아닙니다.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엘더 플라워의 효능을 소개합니다.

감기 증상 개선 효과

엘더 플라워 티를 뜨겁게 해서 마시면 발한을 일으키는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독감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서 재채기, 콧물, 오한 같은 감기의 초기 증상 완화, 인후통 등의 염증의 완화에도 효과를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화분증(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경감

엘더 플라워에는 재채기, 코 막힘 등의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경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 등 다른 알레르기 증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분을 진정시키는 효과

엘더 플라워에는 신경을 안정시켜 불안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울한 감정을 진정시켜주고 숙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기 전에 마시면 특별히 좋은 허브티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엘더 플라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뜨거울 때 마시면 몸의 혈액 순환을 자극하고 전신이 훈훈해지도록 도와줍니다. 몸이 으슬으슬하다고 느껴질 때 마시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엘더 플라워의 부작용

엘더 플라워는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식품으로 사용되는 분량이면 안전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만 지나친 섭취는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엘더 플라워는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당뇨약을 복용 중이거나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가급적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더 플라워는 임신 및 수유 중 섭취에 대해서 특별히 금기시되는 건 아니지만 신경이 쓰이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엘더 플라워에 대해서 자주 묻는 질문

엘더 플라워 티를 마시기 좋은 타이밍은?

쉬는 시간에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효과를 기대한다면 되도록 뜨거운 상태에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엘더 플라워와 섞어 마시면 좋은 허브를 추천해 주세요

레몬밤, 민트 등 상쾌한 향의 허브가 잘 맞습니다. 또 비슷하게 감기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자주루드베키아와도 잘 어울립니다.

엘더 플라워를 집에서 키워서 수확했는데 좋은 냄새가 나지 않아요.

수확이 늦었는지도 모릅니다. 엘더 플라워의 향기는 꽃이 열리기 직전이 최고입니다. 수확할 때는 수확 적기의 꽃만 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엘더 플라워의 키우는 방법은?

엘더 플라워는 튼튼한 식물로 대부분의 토질에서도 잘 자랍니다. 성장하면 크게 퍼지기 때문에 그늘이 넓은 장소에 심어 주세요. 별다른 수고를 들이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