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추는 동아시아지역이 원산지로 건강 증진과 피로 회복에 효과를 발휘하는 녹황색 야채입니다.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등의 비타민을 비롯해 칼륨과 칼슘 등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특유의 냄새 성분인 알리신에는 혈액을 부드럽게하게 하는 부추 효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부추

기본 정보

부추는 백합과 파속의 다년초입니다. 더위나 추위에도 강하고 같은 곳에서 몇번이나 수확할 수 있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뿌리에서도 3~4회 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부추는 잎 부추, 황 부추, 꽃 부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부터 재배되고 있었다고 알려진 부추는 우리나라에서도 고려시대 이전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잘 자라는 부추는 특히 경기 이천, 양평, 구리, 경북 포항, 경주, 경남 울산 지역에서 특히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잎 부추 제철은 가을에서 겨울 사이로 잎이 두툼하고 부드러운 것을 수확하게 됩니다.

건강에 좋은 부추

좋은 부추 고르는 법 및 보관 방법

좋은 품질의 부추는 두툼하고 잎의 폭이 넓은 것을 선택합니다. 또 전체적으로 녹색이 짙은 윤기가 있어 엽선까지 곧게 뻗어 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엽선이 시들어 있거나 꺾이거나 상처 난 것은 피해야 합니다.

부추는 그다지 오래 가지 않고 신선도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가급적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가볍게 적신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싸서 비닐 봉투에 넣고 냉장고의 야채칸에 보관하면 며칠 동안은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추 요리 방법

부추는 가열하면 특유의 냄새가 적어지므로 향이 부담된다면 삶아서 조리하면 됩니다. 그러나 가열 시간이 길어지면 색과 풍미가 떨어지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부추 효능의 핵심인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성분으로 기름으로 조리하면 더 효율적으로 몸에서 흡수할 수 있습니다.

부추의 주요 성분

부추의 독특한 냄새는 파류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향기 성분으로 강력한 살균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이고 피로 회복에 효과를 발휘하며, 혈전 예방과 식욕을 증진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부추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며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 C나 비타민 E을 비롯한 비타민과 칼륨, 칼슘,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미네랄, 식이섬유와 클로로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추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수시로 섭취하면 냉증이나 신경통 등의 개선에도 부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삶으면 향이 약해지는 부추

부추 효능

피로 회복 효과

알리신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이고 당 대사를 촉진합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해서 알리티아민이라는 물질이 됩니다. 알리티아민은 비타민 B1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지만, 비타민 B1보다 체내에 오래 머물기 때문에 흡수 효율이 높아집니다.

부추에도 비타민 B1이 포함되어 있지만 돼지고기나 간 부위 등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재료와 함께 섭취할 경우 부추 효능과 더불어 한층 더 뛰어난 피로 회복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기관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식욕 증진 효과도 있습니다.

참고 논문 - Effects of allicin supplementation on plasma markers of exercise-induced muscle damage, IL-6 and antioxidant capacity

알리신을 14일간 섭취하면 심한 운동에 의해서 생기는 근육 피로에서 근육 피로와 근육 손상 지표인 혈장 중의 크레아틴 키나아제(CK), 근육 특유의 크레아틴 키나아제(CK-MM), IL-6의 증가가 억제되었습니다. 또 안정시 근육의 총 항산화 능력도, 알리신을 섭취한 이후 증가하면서 알리신이 풍부한 부추는 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를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혈류 개선 효과

알리신은 혈액을 부드럽게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줍니다. 또 알리신은 혈액 중의 착한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 외에도 엽록소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작용을 통해 동맥 경화나 심근 경색 등을 막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부추 효능에 의해 냉증,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등의 개선까지 기대됩니다.

참고 논문 - Allicin and disulfiram enhance platelet integrin alphaIIbbeta3-fibrinogen binding

혈소판 응집 인자인 섬유소원에 알리신 40μ M을 투여한 결과 섬유소원의 기능을 저해함으로써 혈소판 응집을 억제했습니다. 알리신이 풍부한 부추는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 항혈전 작용을 갖고 이를통해 혈관 보호 작용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면역력 향상

부추에 들어있는 알리신에는 강한 살균 작용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 그리고 위암의 원인이 되는 파일로리균이나 감기, 기관지 염의 원인이 되는 연쇄상구균이나 포도상 구균과 같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부터 몸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고 목이나 코 등 점막을 보호하고 체내에 병원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것을 막아 감기 등 감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 논문 - Comparison of lutein, zeaxanthin and β-carotene level in raw and cooked foods consumed in Beijing

부추에는 루테인, 베타카로틴, 제아잔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논문 - Antimicrobial effect of extracts from Chinese chive, cinnamon, and corni fructus

부추, 계피, 산수유에서 추출된 성분은 대장균, 효모균 등에 대해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추는 대장 질환 예방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암을 예방 및 억제하는 효과

활성 산소는 암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지만 부추에 포함되는 β-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 있이 있으며,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지질의 산화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미네랄의 일종인 셀레늄도 암 예방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셀레늄은 몸 속의 과산화 지질을 제거하고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과산화 지질의 생성 억제에는 "글루타티온 과산화 효소"라는 항산화 효소가 필요하게 되는데, 셀레늄은 이 효소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E와 함께 섭취할 경우 항산화력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부추 효능이 더욱 기대됩니다.

참고 논문 - Antibacterial activity of S-methyl methanethiosulfinate and S-methyl 2-propene-1-thiosulfinate from Chinese chive toward Escherichia coli O157:H7

부추에서 추출된 메테인설핀산 인산염, S-메틸 ‐ 2-프로펭-1-티오 술 페이트는 대장 균 O157에 대해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 부추가 대장 질환 예방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