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아바는 열대 아메리카 지역이 원산지로 열대 과일로 유명합니다. 기후는 다르지만 국내에서도 일부 농가에서 구아바를 재배하는 곳도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은 과일로 주스나 디저트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구아바 잎 부분도 영양소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정 건강식품으로 지정될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주목받고 있는 성분인 구아바 잎 폴리페놀은 어떤 효과가 있고 사람이 섭취할 때 구아바 잎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아바 잎의 비밀

구아바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는데 고대 잉카에서 성스러운 나무 대접을 받았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입니다.

구아바에서 유용한 성분은 폴리페놀 화합물인 탄닌입니다. 당뇨병의 치료에 사용되는 인슐린의 작용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로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구아바의 잎에는 구아바 잎 폴리페놀이라는 구아바 잎 특유의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장 내에서 당분의 흡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서 혈당 수치 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활용해 볼 가치가 있는 구아바 잎 효능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구아바 잎차 만드는 법

구아바 잎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으로는 냄비나 주전자로 끓여내는 방법과 찻 주전자에서 우려내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냄비나 주전자에 끓여내는 방법

  1. 건조한 구아바 잎 5 ~ 10g에 약 1L의 물을 냄비에 넣고 불에 얹어 끓입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 ~ 2 분 정도 더 끓입니다.
  3. 불을 끄고 거름망을 통해 잎을 걸러 줍니다.
  4. 간단하게 구아바 잎차가 완성됩니다.

기호에 알맞는 농도가 되도록 물 끓이는 시간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주전자로 끓일 경우 건조한 잎을 차 팩에 넣어 사용하면 조금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찻 주전자에서 우려내는 방법

  1. 건조한 구아바 잎 15g 가량을 찻 주전자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2. 3 ~ 4분 정도 우려낸 다음 알맞은 농도가 되었다면 잔에 따라 마십니다.

구아바 잎차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취침 전이라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구아바 잎차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구아바 잎차 마시는 법

구아바 잎차의 맛은 비교적 가벼운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백한 맛이 특징으로 크게 취향을 타는 맛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꾸준하게 마시기 쉬운 차이기도 합니다.

구아바 차는 식전에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실 때는 식전에 모두 마시는 것이 아니라 식전에 마시기 시작하면서 식사 중간중간에 조금씩 마셔 주면 좋습니다.

밥이나 빵에는 특히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 식전 그리고 식사 중간에 구아바 잎차를 곁들여 주면 혈당치 조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아바 잎

구아바 잎 효능

구아바 잎에는 크게 아래의 네 가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당치 상승 억제

구아바 잎 폴리페놀은 장 속에서 소화 효소와 결합하여 포도당 분해를 일으키는 소화 효소의 수를 줄일 수 있어 혈액 안에 들어가는 포도당의 양을 줄이고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구아바 잎 폴리페놀을 함께 섭취하면 흡수되는 당질이 적어지기 때문에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며 추가적으로 지방이 연소되기 쉽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을 갖추는 데 역시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당분은 섭취되면 지방으로 바뀌어 몸에 축적되어 버립니다. 구아바 잎은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당이 지방으로 되기 어렵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작용에 의한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고 대사를 올리는 것도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높은 다이어트 효과까지도 기대됩니다.

안티 에이징

구아바 잎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에는 높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강력하게 격퇴시킵니다.

또 구아바 잎에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훌륭한 안티에이징 효과까지 갖추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대비

구아바 잎에 들어있는 세스퀴 테르펜이라는 물질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화분증이나 아토피 같은 알레르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잎을 건조시킨 분말에서 추출한 진액에는 가려움, 재채기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억제하고 기관지 천식 증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구아바 잎 영양성분

폴리페놀 (구아바 잎 폴리페놀)

구아바 잎의 주요 성분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구아바 잎 폴리페놀이라는 구아바와 특유의 고분자 폴리페놀입니다. 녹말이나 설탕 등 당질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의 작용을 약화시켜 결과적으로 몸속 포도당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할 때 구아바 차를 함께 마셔주면 소화기관에서 당질의 흡수를 느리게 만들어 식후 혈당치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이나 하강을 막는 데 도움을 주는 구아비 잎 효능은 당뇨로 고민 중이신 분들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단, 효과는 천천히 나타나는 편이며 인슐린과 같은 즉효성은 없습니다.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고 매일 음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 C, E, U

구아바 잎에는 귤의 6배 ~ 10배가 넘는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비타민 E 도 포함되어 있어 피부 내부의 혈관을 확장하고 대사를 상승시켜 탄력 있는 피부를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E는 특히 피부 미용 효과가 높다고 여겨지고 있어 피부관리에 신경 쓰이시는 분에게 추천합니다. 또, 조금은 낯설지만 비타민 U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U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점막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위 상태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아바 잎 활용법

구아바 잎 추출물

구아바 잎을 소주나 화이트 알코올에 담가주면 영양분이 충분히 우러난 구아바 잎 추출물이 완성됩니다. 미용수로 써도 좋고 부스럼이나 벌레에 물린 데, 피부염, 건선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바 잎 우유

구아바 잎 말린 가루를 우유에 섞어주면 녹차 우유 같은 모습이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시럽을 넣어 단맛을 올려줘도 좋습니다.

구아바 잎차의 부작용과 주의점

기본적으로 구아바 잎의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따로 당뇨병 치료를 위해 혈당치를 내리는 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음용하시기 바랍니다.

구아바 잎차는 디카페인이라서 임산부도 마실 수 있지만 과음하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구아바에 대해서 자주 묻는 질문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에서도 구아바 잎차를 마셔도 괜찮나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서 마셔도 무방합니다만 과음하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아바의 잎차 어떤 제품을 구해야 하나요?

직접 생 구아바의 잎을 구해 건조시킨 후를 차로 만들어 마시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마트에서 손쉽게 구아바 잎을 분말로 만들어 뜨거운 물을 부어 바로 마실 수 있는 구아바 잎차 티백이나 건조된 구아바 잎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다른 들꽃 등이 혼합되어 더 마시기 쉽게 제조된 상품도 있습니다. 맛이 걱정인 분들은 이런 제품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