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히보은 남미지역 원산의 약나무로 특히 인피(靭皮)를 달인 물이 예로부터 건강 유지를 위해 이용되어 왔습니다.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비롯한 여러가지 유용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브라질에서는 민간약으로 사용되어온 것 외에도 타히보 차로도 음용되어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타히보 특유의 NQ801이라는 성분은 암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지면서 타히보 효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타히보

기본 정보

타히보는 남미 브라질의 아마존강 유역이 원산으로 높이는 30m, 줄기의 지름이 1.5m에 달하는 능소화과 타베브이아 속의 나무입니다. 능소화과의 식물은 전 세계에 700 종류 이상이 있는데, 타베브이아 속은 미국 전역에 100 종류 이상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타히보는 브라질에서는 '이페'로 불리며 피우는 꽃의 색에 따라서 흰색 이페 블랑코, 노란색 이페 아마레로, 보라색 이페 러쇼등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노란색 꽃을 피우는 이페 아마레로는 특히 관상용이나 가로수로 브라질 국민으로 부터 사랑 받는 꽃나무입니다.

세 종류 모두 유효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타히보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자주색 이페 러쇼의 약효가 가장 높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타히보 효능은 특히 암에 좋은것으로 알려져있다

타히보의 역사

타히보는 1,500년 전 부터 음용되어오고 있습니다. 고대 잉카 제국 시대에는 인디오들이 타히보의 속 껍질을 달여서 병으로부터 회복과 건강 유지를 위해 타히보 차 등으로 이용해 왔다고 하며 돈과 교환할 만큼 귀한 보물로 취급 되었습니다.

타히보 효능을 발휘하는 유효 성분에 대해서는 1960년대부터 유럽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타히보의 껍질이나 줄기에서 발견된 라파콜이라는 항생 물질이 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그 뒤에도 타히보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타히보 효능

암 예방 및 억제에 도움

타히보에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퀴논이라는 색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동안의 연구를 통해 그 중 하나인 NQ801라는 성분이 21종류의 암세포에 대해서 증식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타히보에는 암세포에 대한 스스로 사멸을 유도하는 아포토시스 작용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아포토시스는 정상 세포에 대해서는 작용하지 않고 암세포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 타히보에는 암 전이 억제와 침투 억제 작용, 암세포에 영양을 보내는 혈관 신생을 저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타히보 효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Analgesic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in animal models of an ethanolic extract of Taheebo, the inner bark of Tabebuia avellanedae

타히보의 껍질인 에탄올 추출물을 조사한 결과, 염증이나 통증, 변형성 관절증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논문 - Growth inhibition of estrogen receptor positive human breast cancer cells by Taheebo from the inner bark of Tabebuia avellandae tree

에스트로겐 양성 유방 암 주식(MCF-7)에 타히보를 처방한 결과 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보이면서 타히보에 항 종양 작용이 기대됩니다.

참고 논문 - Growth inhibition of A549 human lung carcinoma cells by beta-lapachone through induction of apoptosis and inhibition of telomerase activity

]폐암 세포주인 A549에 타히보의 추출물을 첨가해 배양한 결과, 말단 소체 복원 효소 활성을 저해하는 아포토시스를 일으켰기 때문에 타히보의 항암 작용이 기대됩니다.

빈혈을 예방에 도움

체내에는 체중의 13분의 1 만큼의 혈액이 흐르고 있으며 모세 혈관을 지나 몸의 구석구석에 영양과 산소 등을 나르고 있습니다. 혈액의 세포 성분의 대부분은 적혈구에 산소를 나르는 헤모글로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빈혈은 대부분의 경우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의 부족과 적혈구 수의 감소로 야기됩니다.

타히보에는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타민 B12와 엽산이 들어있는것에 더해 철분도 포함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 위궤양을 비롯한 소화기계의 출혈에 대해서 지혈 작용이 있어 출혈성 빈혈에도 효과적인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진행을 억제하는데 도움

당뇨병은 혈액 중의 당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혈액 중의 당의 양을 조절하고 있습니다만,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게 되거나 인슐린은 분비되고 있어도 인슐린 수용 세포, 즉 인슐린 수용체에 이상이 생기면 당 조절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되고 당뇨병이 됩니다.

타히보에는 호르몬 조절 기능이 있어 인슐린 분비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용이 있으며 인슐린 수용체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당뇨병에 대한 효과를 발휘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간 기능 향상에 도움

타히보에는 혈액을 정화하고 독소를 없애는 작용을 통해 간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이나 니코틴 등 몸에 좋지 않은 물질이나 음식을 소화할 때 나오는 독소 등을 분해하고 무독화하는 것이 바로 간입니다.

타히보에는 약해진 간을 자극함으로써 간의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물질을 분해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히보의 생산지

타히보는 주로 브라질의 아마존강 유역에 생육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의 일부 지역에서도 생육하고 있습니다. 타히보 효능을 위해 약용으로서 사용되는 부위는 목질부와 껍질 사이의 인피 부분만 쓰이고 있습니다. 사실상 대량 재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브라질 정부에서는 수령이 30년 이상의 타히보에 대해서만 한해서 벌채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타히보의 주요성분

타히보에는 비타민 , 미네랄류와 단백질, 식이섬유, 탄수화물 등 여러 성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데, 하나의 식물에서 이처럼 많은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 특유의 성분인 NQ801은 강한 항산화력를 가지고 있어 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현재 관련해서 화학 합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유효 성분의 작용으로 타히보 효능은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것 외에도 빈혈 예방, 당뇨병,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신장 기능을 높이는 효과와 이뇨 작용을 통한 부종 해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