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밥 한 공기 칼로리

밥의 칼로리는 100g당 143kcal 입니다. 참고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즉석밥인 햇반의 경우 기본형인 210g 제품 기준으로 칼로리는 315kcal 입니다.

같은 탄수화물 음식을 한 공기 정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용량 칼로리
밥 한 공기 150g 215kcal
식 빵 한 장 반 94g 244kcal
우동 한 그릇 240g 252kcal

용량대비 식빵의 칼로리가 다소 높지만 모두 밥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밥 한 공기의 칼로리는 낮지않습니다

밥 한 공기 탄수화물

밥은 100g당 탄수화물량이은 35.6g 입니다. 마찬가지로 탄수화물 음식을 밥 한 공기 정도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용량 탄수화물
밥 한 공기 150g 53.4g
식 빵 한 장 반 94g 41.2g
우동 한 그릇 240g 49.9g

식빵의 탄수화물이 가장 낮고 우동과 밥이 비슷한 정도의 탄수화물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밥 한 공기 영양성분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를 더한 것을 말합니다. 탄수화물의 가장 큰 역할은 사람이 활동하기 위한 에너지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남는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되어 다이어트 중인 사람이나 당질 섭취를 제한하고 싶은 분이라면 과식은 금물입니다. 반대로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피로감, 집중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백질

밥 한 공기의 단백질 양은 3.8g입니다. 단백질은 인간의 근육이나 피부 등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주로 고기나 생선 등에 포함되어 있는데, 밥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부족하면 면역력 저하, 근육 감소에 따른 체력 저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B1

밥 한 공기에서 비타민 B1의 양은 0.03g입니다. 비타민 B1은 당질의 에너지 생산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부족하게 되면 식욕이 없어지거나 피로해지거나 나른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왠지 더 나른하다고 느껴진다면 꼭 충분히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한끼 식사에 필요한 밥의 양

평소 무심하게 먹는 밥이지만 한끼에 필요한 양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 30 ~ 40대 여성의 경우 한 끼당 적절한 밥의 양은 약 150 ~ 250g 입니다. 백미는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만큼 조금 담은 것 같지만 중량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평소 먹는 밥의 양을 떠올려 보면 과식인지 적당량인지 파악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밥을 너무 많이 먹었다면

균형 잡힌 식사 유지

외식으로 그날따라 흰쌀밥을 너무 많이 먹어 버렸다고 해서 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줄이거나 식사를 안한다는 것은 권장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영양성분이 부족해 지거나 몸이 다음에 하는 식사를 지방으로 모아 두기도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살이 찌기 쉽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밥을 많이 먹은것 같다면 저녁에 밥을 먹을 때는 쌀밥의 양을 평소의 절반 정도로 덜어내고 섭취량을 신중히 조절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한 균형이 갖추어진 식사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활동량을 늘려

너무 많이 먹었다고 느끼면 조금이라도 몸을 움직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밥 한 공기 칼로리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느린 조깅을 약 40분 정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단 몇분이라도 산책을 하거나, 빠른 걸음으로 걷거나 틈새 시간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등 최대한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행동은 기초 대사 향상으로 이어져 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몸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어렵다면 우선 일상 생활의 동작 속에서 운동이 될 수 있는 움직임을 더해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지식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우리의 생활에 가장 가까운 주식은 밥입니다. 밥 한 공기 칼로리와 탄수화물의 양이 확실히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생각되기 쉽상입니다만, 사람이 활동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끼의 기준량을 꼭 파악하고 자신의 식생활에 반영해 보세요. 과식했을 때는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명심한다면 더욱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