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라마이드는 인간의 피부 각질층에 존재하는 자외선과 세균, 알레르기원 등의 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지키는 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또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보습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화장품 에도 배합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토피 피부염 등의 증상에 대해서도 높은 효과가 기대되면서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라마이드의 효과 연구는 진행중입니다

세라마이드

기본 정보

세라마이드란 피부의 각질층에 존재하는 자외선과 세균 등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사람의 피부의 두께는 약 2㎜로 표면으로부터 표피층, 진피층, 피하 조직의 세 개의 층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표피층은 표면부터 각질층, 과립층, 유극층, 기저층으로 불리는 네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질층은 불과 0.02㎜ 밖에 되지않지만, 피부의 수분을 지키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 각질층에 있는 세포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어서 블록처럼 나란히 있습니다. 블록을 더 공고히 하기 위해 블록들을 굳히는 역할을 하는 것이 세포간 지방질입니다.

세라마이드는 세포간 지방의 50%를 차지하는 주성분이며 이 세라마이드의 양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차단 기능이나 수분 유지의 기능에 크게 작용하고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조절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의 턴오버라고 불리는 세포의 재생성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턴오버는 표피의 가장 안쪽에 있는 기저층에서 표피 세포가 만들어지면서 분열을 반복해 각질층까지 올라가 최종적으로 때가 되어 벗겨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기저층에서 태어나자마자 세포에는 핵이 세라마이드 세포 속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턴오버를 통해 세포가 밀려 올라가 피부의 가장 표면에 있는 각질층에 도달했을 때, 세포는 핵이 없어져 죽게 됩니다. 그때 세포 내 세라마이드가 각질층 내의 세포간 지방에 방출되면서 각질층에 세라마이드가 존재하게 됩니다.

세라마이드의 종류

현재 사람의 피부 각질층에는 6종류의 세라마이드가 존재하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각 세라마이드의 주요 기능입니다.

  • 세라마이드 1 : 외부 자극에 대한 뛰어난 장벽 및 보습 기능
  • 세라마이드 2 : 높은 보습 기능
  • 세라마이드 3 : 보습 기능,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경감하는 기능
  • 세라마이드 4 : 각질의 지질 장벽 층의 구축과 유지 기능
  • 세라마이드 5 : 각질의 지질 장벽 층의 구축과 유지 기능
  • 세라마이드 6 : 보습 기능, 각질층의 자연스러운 박리를 촉진하고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경감하는 기능

사람의 피부에 가장 많이 포함된 것은 세라마이드 2입니다. 전체 세라마이드의 약 21%로 피부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한편 세라마이드가 부족하면 피부의 차단 기능이 효력을 잃고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자극을 받기 쉽습니다. 특히 세라마이드 1, 3, 6의 감소는 피부를 과민하고 매마르게 만들며, 각화증, 피부 갈라짐,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세라마이드 3과 6은 나이가 들어감과 함께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세라마이드 섭취

세라마이드는 식품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으며 하루 0.6 ~ 1.2mg의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세라마이드는 곤약감자, 쌀, 밀, 유제품, 콩, 시금치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라마이드가 포함된 보충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몸 속으로 들어온 세라마이드는 한번 분해되어 다른 성분이 되지만 그 성분이 표피에 도달해서 세라마이드의 생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피부 세라마이드의 양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세라마이드를 식사와 건강 식품 등의 방법으로 꾸준히 섭취해준다면효율적으로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세라마이드의 성질과 특징

세라마이드는 기름의 일종입니다. 세라마이드는 그 화학 구조상 기름과 친숙한 부분과 물과 친숙한 부분을 가지고 있어 수분을 머금고 있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라마이드의 분자가 세포 사이에 일정한 방향에 빈틈없이 늘어서 쌓이게 되면 수분이 각 층 사이에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를 라멜라 구조라고 합니다.

세라마이드가 이 라멜라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각질층은 보습 효과와 차단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세라마이드의 감소로 라멜라 구조가 무너지면 세포간 지방질 각질 세포를 지탱할 수 없어 각질층에 빈틈이 생깁니다.

그래서 방패 기능이 약화되고 오염과 세균 등이 침입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이럴경우 가려움증이나 염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질층이 더 상처 받고, 피부의 수분 증발로 건조해지는 악순환이 일어나 건조하고 민감하며 거칠어진 피부가 되게 됩니다.

세라마이드의 효과

차단 기능을 통한 피부보호

건강한 각질층에서는 세라마이드 등의 세포간 지방질 각질 세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세포가 빈틈없이 쌓임으로써 이물질이 피부에 끼어든 것을 막아 줍니다. 이외에도 세라마이드에는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거나 자외선, 세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진드기, 먼지, 더러운 것 등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습 효과

뛰어난 보습력을 가진 세라마이드에는 피부가 마르거나 거칠어지는 것으로 부터의 예방,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각질층에 포함되는 수분은 10 ~ 30%로 알려져 있는데, 이 수치 이하가 되면 피부가 건조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건조하고 습도가 30% 이하가 되면 각질층에서 수분이 증발하기 쉽습니다.

각질층의 수분 중 80%이상은 세라마이드 등의 세포간 지방에서, 16 ~ 17%는 천연 보습 인자에서 그리고 나머지 2~3%가 지방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을 차지하는 세라마이드는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세라마이드는 습도가 0%가 되어도 증발하지 않고 기온이 떨어져도 얼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라마이드는 모든 환경에도 대비할 수 있는 매우 높은 보온력을 가진 성분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

아토피 피부염은 알레르기 체질에 여러가지 자극이 가해져서 생기는 가려움증을 동반한 만성 피부 질환입니다. 식생활과 생활 환경, 유전과 인간 관계, 정신적 스트레스 등 여러 변수가 겹쳐져서 발병한다고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습진과 강한 가려움증이 특징이며 환부에서 체액이 침출하거나 만성화될 경우 피부가 점차 두꺼워지게 됩니다. 최근 연구를 통해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는 세라마이드가 부족하다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피부 세포 사이 지방에 많이 존재하는 세라마이드의 양이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 비해 적은 것이 확인되면서 상대적으로 보습 기능이 약하고 빨리 건조해져 버립니다. 또한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로인해 외부로 부터의 자극이 침입하기 쉬워 피부염을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피부에 세라마이드를 보급하거나 세라마이드를 많이 함유한 식품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는 스킨 케어,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해소, 식사 요법 등이 있는데, 세라마이드 부족이 영향을 미치는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세라마이드 함유 크림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 논문 - Decreased level of ceramides in stratum corneum of atopic dermatitis: an etiologic factor in atopic dry skin?

피부를 구성하는 세라마이드는 나이와 함께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서는 그 감소가 현저하며, 정상인과 비교하여 피부 세라마이드의 감소가 더욱 현저하였습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 각질층의 유지에 필수적 성분이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에는 세라마이드의 보급이 필수 요소가 됩니다.

참고 논문 - Improvement of atopic dermatitis and reduction of skin allergic responses by oral intake of konjac ceramide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세라마이드를 하루 1.8mg의 양으로 2주간 섭취시켰다. 그 결과 IgE가 감소하고 IL-4, IL-13이 감소하는 것을 토대로 세라마이드에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피부 미용, 미백 효과

세라마이드에는 멜라닌 합성을 억제하고 기미나 주근깨를 막아줘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피부 보습 효과를 통해 건조나 주름,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 등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줘서 피부 미용 효과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