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타글루칸은 특히 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성분입니다. 면역력 강화,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억제 등의 효과가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성분으로 최근에도 베타글루칸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기본 정보

베타글루칸은 버섯이나 효모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다당류의 일종으로, 식이섬유와 비슷한 성분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암에 대한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렺지면서 발견된 순간 부터 최근까지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베타글루칸의 효과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버섯이나 효모 등의 세포벽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섭취해도 위에서 소화 및 분해되지 않고 장 속의 면역 담당 세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의 효능은 각광받는 중입니다

베타글루칸의 역사

베타글루칸은 1940년대에 빵의 효모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그 뒤 1960년대에 니컬러스 박사(Nicholas R. Di Luzio)가 빵 효모 의 세포 벽에서 추출하여 'β-1.3D글루칸'이라고 이름을 붙인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표고 버섯이나 노루궁뎅이 버섯의 베타글루칸이 항암제로서 실용화 되고있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의 구조

베타글루칸은 포도당이 여러개 결합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 결합이 베타 결합을 이루고 있어 베타글루칸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입니다. 글루칸은 구조의 차이로 녹말 등 포도당이 알파 결합한 알파글루칸과 베타글루칸으로 구별됩니다. 이밖에도 글루칸에는 글리코겐이나 덱스트린도 속합니다.

베타 글루칸의 효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이고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인간의 체내에서 면역 기능을 관장하는 대식 세포인 내추럴 킬러 세포, 백혈구의 T세포, B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면역 관련 물질인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용이 있습니다.

면역과 관련된 인자를 활성화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입니다. 면역력이 낮으면 몸 밖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에 대항하지 못하고 감기나 독감, 생활습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병이 잘 낫질 않게 됩니다. 이처럼 베타글루칸은 면역을 자극해 감기 등의 예방이나,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Yeast-derived beta-(1-3),(1-6)-D-glucan induces up-regulation of CD86 on dectin-1-positive human B-lymphoma cell lines

효모성 베타글루칸은 사람 백혈구 B세포에 세포 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보조 자극 분자 CD86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면역력의 활력화에 관계하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Supplementation with a soluble β-glucan exported from Shiitake medicinal mushroom, Lentinus edodes (Berk.) singer mycelium: a crossover, placebo-controlled study in healthy elderly

피실험자 42명에게 6주간, 표고 버섯 수용성 베타글루칸 2.5mg을 섭취시킨 결과 백혈구 B세포가 유의믜하게 증가했습니다.

암 억제에 도움

베타글루칸의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통해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암 발생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지만 담배와 식사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정상 세포가 갑자기 암세포화 하는 것을 야기한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암세포를 공격하는 내츄럴 킬러 세포, 대식 세포 등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종양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보통의 항암제와 달리 자신의 면역 응답을 높임으로써 간접적으로 암을 공격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 수치 저하에 도움

베타글루칸은 불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수분을 흡수하고 여분의 것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찰기가 높고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이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베타글루칸은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이동되어 콜레스테롤을 흡착하고 체외로 배설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결과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에 혈전이 생기고 혈관을 막아 혈액 흐름이 나빠지게 되며 그 결과 동맥 경화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너무 늘어나면 중풍과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려면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착한(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쁜(LDL) 콜레스테롤 증가의 원인은 고기와 버터 등 동물성 지방이 많은 식품의 과잉 섭취입니다. 저지방 음식이나,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류 등을 자주 섭취하고 콜레스테롤이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을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장 속에 존재하는 이물질 등 체내의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하고 장 속 환경을 건강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변비의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의 기능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체외에서 들어온 바이러스 등을 물리치고 병으로부터 몸을 지키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 베타글루칸에는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버섯에 많이 들어있지만, 수많은 버섯 중에서도 특히 구멍장이버섯목(말굽버섯), 주름버섯목(송이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β-D-글루칸'라는 성분은 암세포 억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말굽 버섯과 영지 버섯, 느타리 버섯 등은 뛰어난 건강 효과로 예로부터 생약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각종 건강보조식품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섭취 포인트

베타글루칸은 버섯류나 빵 효모 등의 효모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이들 식품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는 것 외에도 다양한 건강 기능 식품으로도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을 섭취하는 타이밍은 빈속일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는 베타글루칸이 장의 내벽에 있는 면역 세포에 확실하게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장이 비어 있을때 섭취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베타글루칸은 과잉 섭취하더라도 식재료에 가까운 성분이라서 특별히 크게 건강에 피해는 없지만 유해 물질이나 노폐물과 함께 필요한 영양소까지 배출되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