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재발
유방암은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재발은 초기 치료 후 처음 3 ~ 5 년 이내에 발생합니다. 유방암은 국소 재발(치료 된 유방 또는 유방 절제술 흉터 근처) 또는 신체의 다른 곳에서 원격 전이로 재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재발 부위는 림프절, 뼈, 간 그리고 폐입니다.
유방암 재발 확인
유방암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매월 치료 부위와 반대쪽 유방을 확인을 위한 유방 자가 검사를 계속해야 하며 특이 사항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합니다. 재발을 의심할 수 있는 유방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쪽 유방의 동일한 부위를 비교 했을때 확연한 차이를 보임
- 월경주기가 지나서도 지속되는 유방 또는 겨드랑이의 몽우리 또는 두꺼워 짐
- 유방의 크기, 모양 또는 윤곽의 변화
- 완두콩처럼 작게 느껴지는 혹이나 몽우리
- 피부 아래 대리석 처럼 느껴지는 부위
- 유두나 유두의 피부 촉감이나 외관상 변화(붉은 색, 열감, 부어 오름)
- 유두에서 피 묻은 또는 투명한 액체 배출
- 유방이나 젖꼭지의 피부 발적
매월 유방 자가검진을 실시하는 것 외에도 정기적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정기 진료가 3 ~ 4 개월에 한번 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재발하지 않는다면 정기 진료를 받아야하 하는 빈도가 줄어 듭니다.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의 유방 촬영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유방암 재발 가능성을 결정하는 요인
아래의 예후 지표는 의사가 암 재발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환자와 종양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사항들 입니다.
- 림프절 침범 : 림프절 침범이 있는 여성은 재발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종양 크기 : 일반적으로 종양이 클수록 재발 가능성이 커집니다.
- 호르몬 수용체 : 모든 유방암의 약 3 분의 2는 상당한 수준의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종양이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임을 의미합니다. ER 양성 종양은 덜 공격적으로 성장하는 경향이 있으며 호르몬 치료에 호의적으로 반응 할 수 있습니다.
- 조직분화도 등급 : 이 용어는 현미경으로 볼 때 종양 세포가 정상 세포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냅니다. 등급은 1 ~ 4 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4등급 종양은 매우 비정상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암세포를 포함합니다. 조직분화도 등급이 높을수록 재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핵분화도 등급 : 종양의 암세포가 분열하여 더 많은 세포를 형성하는 속도입니다. 높은 핵분화도 등급(증식 능력이라고도 함)을 가진 암 세포는 보통 더 공격적입니다(더 빠르게 성장).
- 종양 유전자 발현 : 종양 유전자는 세포 내에서 암으로 변화를 유발하거나 촉진하는 유전자입니다. 특정 종양 유전자를 포함하는 종양은 환자의 재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재발 치료
국소 유방암 재발에 대한 치료 유형은 초기 치료에 따라 다릅니다. 이미 종괴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방사선 요법을 같은 부위에 두 번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국소 재발이 일어날 경우 보통 유방 절제술로 치료합니다. 초기 치료가 유방 절제술인 경우, 유방 절제 부위 근처의 재발은 가능할 때마다 종양을 제거하여 치료하고 일반적으로 방사선 요법을 실시합니다.
두 경우 모두 수술 및 방사선 요법 후에 호르몬 요법과 화학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쪽 유방에서 유방암이 발견되면 첫 번째 유방암과 관련이 없는 새로운 종양일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종괴절제술 또는 유방 절제술과 전신 요법 (화학 요법 및 호르몬 요법)이 포함됩니다.
뼈, 폐, 뇌 또는 기타 장기와 관련된 원격 전이 재발이 있는 여성은 전신 요법으로 치료됩니다. 특정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방사선 요법이나 수술이 권장될 수도 있습니다.
트라스투주맙(허셉틴) 단독 또는 화학 요법과 함께 면역 요법은 암세포에 HER2 / neu 단백질 수치가 높은 여성에게 권장 될 수 있습니다. 면역 요법은 일반적으로 호르몬이나 화학 요법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은 후에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