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인도 및 동남아 지역에 자생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예로부터 민간약재로 이용되어 온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그 열매의 껍질에서 추출된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이라는 성분이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 껍질은 안전하고 유용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기본 정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주로 인도 남서부, 스리랑카, 태국 등 비가 많은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는 클루시아과 식물로 망고스틴의 일종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5월 부터 9월경까지 녹색에서 옅은 노란색을 띈 열매를 맺습니다. 열매의 크기는 오렌지 정도이며 감귤류와 비슷한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이 열매의 껍질을 말린 것은 카레의 향을 돋우거나 생선의 보존 등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역사

인도의 전통 의학서인 아유루베다에서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으로 음식의 소화를 돕고 식욕을 억제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오랬동안 민간약재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 껍질 들어있는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의 작용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이 최근 알려졌는데 특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스위스 제약 회사에서 비만에 좋은 약으로 연구, 개발되어 현재는 미국을 중심으로 다이어트 식품 원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 원리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 들어있는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에는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사로 섭취한 당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되고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시트르산 회로(TCA사이클)에 의해 에너지로 변환되어 필요할 경우 소비됩니다.

그러나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에너지 섭취 량이 소비량을 넘어서게 되면 여분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변환하여 간에 축적됩니다. 그래도 소비하지 못하고 남은 포도당은 지방으로 변환되면서 체지방이 축적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비만의 원인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유효 성분인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은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환될 때 필요한 ATP시트르산 분해 효소의 작용을 방해해서 에너지로 이용하기 쉬운 글리코겐으로 변환되는 것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 들어있는 가르시놀이라는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원래 활성 산소는 몸 안에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람의 몸에 필요한 것이지만, 너무 늘어나게 되면 강한 작용이 오히려 반대로 정상 세포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생활 습관 질환이나 노화의 원인이 됩니다.

활성 산소는 스트레스, 자외선, 흡연, 과잉 운동 등이 원인으로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대인의 생활 환경은 활성 산소로 인한 공격을 받기 쉽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섭취시 주의 사항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가루를 고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한 동물 실험 결과 고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투여량을 사람의 체중으로 환산하면 아주 고용량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건강보조식품의 형태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섭취할 경우에는 큰 문제가 생긴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관련기관에서는 하루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복용량 기준을 750 ~ 2800mg 정도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

비만 예방에 도움

비만에는 피하 지방이 두꺼워지는 피하 지방형 비만과 내장 주변에 지방이 쌓이는 내장 지방형 비만이 있습니다. 내장 지방형 비만은 겉으로는 비만으로 보이지 않는 체형처럼 보이지만 내장에 지방이 쌓여있는 형태입니다. 일명 숨은 비만으로 불리기도 하며 각종 생활 습관 질환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 섭취로 에너지 섭취량 증가 이외에도 아침을 굶고 야식을 자주 먹는 등 불규칙한 식생활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여분의 지방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 결과 콜레스테롤 등의 지질이 늘어나면서 동맥 경화를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동맥 경화가 진행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동맥 경화로 가늘어진 혈관에 혈전이 더 생기면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생명과 관련된 위험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은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전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섭취하면 지방을 연소하기 더 쉽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남자 운동 선수 6명을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에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엑기스(하이드록시 시트릭산으로 환산 시 250mg)을 식후에 섭취시킨 다음 두 시간 후 부터 다소 격한 보행 운동을 하는 시험을 5일 간 연속 진행한 결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섭취한 그룹에서는 지방 이용량이 대폭 증가하고 운동을 통한 지방 연소가 촉진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 들어있는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이 당질을 지방으로 바꾸는 ATP시트르산 분해 효소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에너지를 만들 때에 필요한 지방을 몸에 쌓여있는 지방을 통해서 보충하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가 더욱 촉진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더 연소되기 쉽게 한다는 효과를 모두 갖추고 있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을 활용한 다이어트 식품 원료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참고 논문 - Evaluation of the pharmacotherapeutic efficacy of Garcinia cambogia plus Amorphophallus konjac for the treatment of obesity

비만(BMI : 30 ~ 39.9)의 성인 남녀 58명(25 ~ 60세, 시험 군 32명)을 대상으로한 이중맹검 무작위화 플라시보 비교 시험에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800 mg과 곤약 추출물 500 mg을 식사 전에 하루 3회씩 12주간 섭취시켰다, 갈르시니아 섭취 군에서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32.0 mg/dL 저하)및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했습니다(28.7 mg/dL 저하). 이를 통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 항 콜레스테롤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식욕 억제에 도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에 들어있는 하이드록시 시트릭산은 간의 글리코겐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글리코겐은 입맛을 좌우하는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섭취함으로써 글리코겐의 저축 양이 증가하여 혈액 중 포도당의 농도가 안정되는 작용이 있어 가르시니아 캄보지 효능으로 식욕 억제 효과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식욕은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포만 중추에 의해 통제되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포만 중추를 자극해 배고픔을 느끼기 어렵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 논문 - A natural food, the Malabar Tamarind, may be effective in the treatment of obesity

하이드록시 시트릭산(HCA)이 20 ~ 30% 들어있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를 하루 3회 매끼 식사 전에 1g씩 섭취(추정 HCA섭취 량 600 ~ 900mg/일)한 결과, 식욕이 억제되어 하루 450g의 체중 감소가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포만 중추에 영향을 줘 식욕 감소 작용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에 도움

지질의 일종인 콜레스테롤은 세포를 만드는 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러나 라드(돼지 기름)나 버터 등 동물성 지방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게 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지질 이상증, 동맥 경화,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소비의 60 ~ 70%를 차지하는 기초대사량은 20대를 정점으로 점차 떨어지게 되므로 콜레스테롤이 늘어나기 더욱 쉽게 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능은 혈중에 지나치게 늘어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성인병이나 동맥 경화 예방에도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