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과 해산물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위험하지 않은 음식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며 아나필락시스 쇼크라고도 불리는 아나필락시스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징후
아나필락시스는 입, 목구멍 및 혀가 부어올라서 삼키거나 호흡을 하는 데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붓기는 손, 발, 눈 및 입술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붉은 발진 또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도 흔한 징후입니다. 환자는 종종 매우 혼란스럽거나 현기증이 나거나 심할 경우 쓰러져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와 경미한 알레르기 반응과의 차이
알레르기는 면역 체계가 무해한 특정 물질을 위협으로 식별하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눈, 코 또는 피부와 같은 신체의 특정 부분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드물지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의미하며 이떄의 알레르기는 신체의 일부에만 국한되지 않고 몇 분 만에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는 원인 물질과 접촉한 후 최대 몇 시간 동안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럴경우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는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원인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는 원인
알레르겐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원인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곤충에 쏘이는 경우로 특히 벌이나 말벌에 쏘인 경우입니다. 조개류, 유제품, 계란 및 땅콩, 아몬드, 호두, 브라질 너트와 같은 견과류도 전형적인 유발 요인입니다. 특히 땅콩은 음식과 관련된 아나필락시스 반응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며 항생제 또는 전신 마취제와 같은 약물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콘돔이나 장갑에 사용되는 천연 라텍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위험이 있는 사람
최근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점점 흔해지는 편이지만 극단적인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매우 드뭅니다. 특히 습진이나 조절되지 않는 천식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가장 위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전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었던 사람들은 나중에 다른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안타깝게도 현재는 어떤 사람에게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이 더 높은지 확인할 수 있는 검사는 없습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다른 알레르기 반응과 마찬가지로 아나필락시스는 면역 체계가 일반적으로는 무해한 물질에 대한 과민 반응을 통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하는 데 환자들의 면역 체계는 알레르겐이 위협인 것으로 잘못 반응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동안 알레르겐은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 물질이 생성되도록 하는데 이러한 물질은 일반적으로 아나필락시스 반응과 관련된 목과 입을 붓게 만드는 것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치료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능한 한 빠르게 올바른 치료를 받는다면 완전히 회복되기 때문에 사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에피네프린 주사제와 같은 아드레날린 자동 주사기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에게 즉시 사용해야 합니다.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즉시 119를 통해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아드레날린은 아나필락시스로 인한 부종을 줄이고 기도를 열어줍니다. 아나필락시스 진단을 받았다면 에피네프린 주사제를 항상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반응 중 의식을 잃는 경우를 대비하여 본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도 주사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드레날린이 투여된 후에도 12시간 이내에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예방
아나필락시스가 처음 발생했다면 반응을 유발하게 만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야 할 알레르겐을 아는 것은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문 알레르기 클리닉에서는 환자가 무엇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혈액 검사 또는 피부단자 검사를 통해 큰 통증 없이도 빠른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이 확인되었다면 일상 생활에서 이를 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겐을 피하는 방법
특정 식품 알레르기가 있다면 항상 제품성분 표시를 확인하고 외식을 할때는 직원에게 꼭 알레르기에 대해 알리시기 바랍니다. 전문의의 정확한 알러지 진단에 따른 약물로도 알레르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야외에서 벌레에 물리거나 쏘이지 않도록 방충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