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양배추 효능에 대해서

양배추는 일년 내내 구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친숙한 야채입니다. 양배추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는 잘 모르는 분도 많은 것 같은데요 사실 양배추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양배추 잎 말고도 심에도 영양이 풍부

양배추에 포함된 영양 성분은 다양한데 특히 양배추의 심에도 영양분이 상당히 들어 있습니다. 보통 양배추의 심은 버리고 먹지 않는 분이 많지만 양배추 잎 부분과 비교해 칼슘등은 2배나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영양가 높은 양배추를 선택하는 방법

혹시 신선도에 따라 영양가가 변화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야채는 열화됨에 따라 영양가도 떨어집니다. 영양성분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신선하고 맛있는 양배추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 잎과 잎 사이에 틈이 없는 것
· 잎의 색은 짙은 녹색
· 응어리가 검지 않은 것
· 크기가 너무 크지 않은것

위의 특징을 잘 기억한다면 신선하고 영양가가 높은 양배추를 고를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너무 크게 자라도 맛이 없기 때문에 심의 크기를 구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양배추 효능 및 영양성분

칼로리23kcal
수분92.7g
단백질1.3g
당질0.2g
탄수화물5.2g
지질0.2g

양배추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각 영양성분에 따른 양배추 효과·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캐베진

함량(100g)1일 섭취량 기준하루의 섭취량에 차지하는 비율
350μg--

캐베진은 비타민 U로도 알려져있는 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MMSC)이 주성분으로 양배추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로는 위 점막의 수복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정상적인 위의 점막을 정상적으로 정돈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카베진이라는 약이 판매되고 있기도 하며 위가 약한 사람이나 기름진 것을 먹을 때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엽산

함량(100g)1일 섭취량 기준하루의 섭취량에 차지하는 비율
78μg240μg33%

엽산은 적혈구 생산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신진 대사와 관련이 있으며 DNA와 RNA와 같은 핵산과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므로 신체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임산부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추천되는 영양성분입니다.

비타민 C

함량(100g)1일 섭취량 기준하루의 섭취량에 차지하는 비율
41mg100mg41%

전혀 그럴 것 같지 않지만 양배추에도 비타민 C 성분이 100g당 약 40mg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레몬 2개분으로 레몬보다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의 효과로는 항산화작용, 암이나 동맥경화의 예방과 노화방지의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와 세포의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미용과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K

함량(100g)1일 섭취량 기준하루의 섭취량에 차지하는 비율
78μg150μg52%

비타민 K는 야채 중에서도 양배추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별로 유명하지는 않지만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가진 성분을 만들거나 칼슘처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필수 불가결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칼슘

함량(100g)1일 섭취량 기준하루의 섭취량에 차지하는 비율
43mg650mg7%

뼈에 필수적인 칼슘은 양배추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배추는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비타민 K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하는 효과를 더욱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특히 양배추의 심지와 외부 잎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평소에는 손질하면서 버려지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양배추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꼭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을 놓치지 않는 조리법

양배추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대부분이 수용성입니다. 때문에 물에 오래 담그면 영양소가 흘러나가 버립니다. 영양소를 놓치지 않고 요리하기 위해서는 물에 담는 시간을 줄이거나 끓일 경우 삶은 국물도 모두 섭취해야 합니다.

양배추 샐러드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수용성이므로 그대로 먹으면 낭비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배추를 그대로 잘 손질해서 샐러드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간혹 채썬 양배추를 물에 담가두는 경우가 있는데 영양 성분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최대한 짧게 담가야 합니다.

전자레인지를 활용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가열하는 경우에 잃어버리기 쉬운데 이때 편리한 것이 전자 레인지입니다. 전자레인지는 물로 삶는 경우와 달리 물에 닿지 않고 가열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소가 흘러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열한다면 국물요리에 활용

양배추에 포함된 수용성 비타민을 섭취하려면 국이나 찌개등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국물 속에 양배추의 영양성분이 녹아들어서 국물째 마시게 되면 양배추에 포함된 영양성분을 남김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영양성분이 듬뿍

양배추에는 비타민 C 등의 영양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양성분은 대부분 수용성이므로 물에 녹아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조리법을 고안하여 영양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