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누카 꿀을 상비약으로 두고 사용하는 가정이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목이 아플 때 사용하기도 하며 아이가 넘어져 상처가 생겼을 때 발라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마누카 꿀은 뛰어난 항균 작용은 물론 우리 몸속 장내 환경 개선에도 강력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는 보다 자세한 마누카꿀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마누카꿀 그리고 MGO 성분의 비밀

마누카 꿀이 특별한 항균 작용을 발휘하는 이유는 바로 "MGO(메틸글리옥살)"이라고 하는 성분에 있습니다. 2008년 드레스덴 공대 연구팀을 통해 발표되면서 MGO가 다량 함유된 마누카 꿀이 기타 다른 꿀보다 더욱 강한 살균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MGO 성분이 주목받는 이유

열과 효소에 강하다

일반적인 꿀에도 들어있는 항균 물질인 과산화수소는 태양광이나 열 그리고 여러 생물이 갖고있는 카탈라아제 같은 효소에 약하기 때문에 체내에 들어가면 바로 분해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MGO는 열과 효소에 강하기 때문에 체내에 들어가도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몸속에서도 강한 항균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다양한 항균작용

또 다른 특징으로는 많은 종류의 세균에 대해서 항균 작용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드니 대학의 카터 박사 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MGO를 포함한 마누카 꿀은 대장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리스테리아균, 고초균, 폐렴막대균, 녹농균,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등 기타 다양한 세균에 대해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MGO를 섭취할 수 있는 마누카 꿀

드레스덴 공대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뉴질랜드 마누카 꿀에는 MGO 성분이 일반적인 꿀에 비해 최대 100배가량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풍부한 MGO 성분으로 인해 마누카 꿀만 체내에서 다양한 균에 대해서 강력한 살균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누카 꿀은 장내 플로라를 개선한다.

몸속에서도 살균 효과를 발휘하는 마누카 꿀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장내 플로라를 정돈해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장내 플로라란?

성인의 장 속에 살고 있는 세균은 100조 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게로만 따져도 약 1.5㎏에 달하는 양입니다. 장내 세균들은 같은 종류끼리 서식하고 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꽃이 흐드러지게 핀 것처럼 보인다 하여 ‘장내 플로라(Flora)’라고 불립니다. 즉, 장내 플로라는 여러 종류의 세균이 군생하는 모습으로 세균들의 생태계를 뜻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으로 대표되는 선인균(사람의 몸에 좋은 기능을 하는 세균)과 대장균 등의 악인균(해로운 작용이 있는 균) 그리고 어느 쪽도 아닌 기회주의적 병원균(우세한 쪽과 같은 기능을 하는 균)이 늘 밥그릇 싸움을 하고 있는 장내 플로라는 선인균이 우위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이 무너지고 나쁜 균이 늘어나게 되면 기회주의적 병원균까지 악인균에 가담하게 되어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나 발암 물질까지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장 건강에 그치지 않고 전신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장내 플로라의 균형을 갖추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굉장히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실험에서 증명된 마누카 꿀의 효능

마누카 꿀이 장내 플로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2008년 뉴질랜드 국립 매시 대학교의 로잔 데일 박사팀이 발표된 자료에 나와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세균에 마누카 꿀(UMF™ 20+)과 로즈힙 등의 식품을 배합한 다음 37℃에서 배양했을 때 16시간 동안 세균이 어떻게 증식했는지를 살펴본 결과 유산균, 비피더스균 같은 유용한 세균은 증가하며, 악인균으로 분류되는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O157, 살모넬라균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보통 항균 작용이 있다고 하면 혹시 좋은 균도 사멸시키는 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마누카 꿀은 나쁜 균을 줄일 뿐 아니라 오히려 선인균은 늘리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마누카꿀 제품

마누카 꿀로 맛있게 장 건강 지키기

매일 10g 정도의 섭취로 쉽게 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마누카 꿀은 감기 예방과 구강 케어 및 파일로리균 감소 대책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온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내 환경 개선 효과

심각한 병의 예방에서부터 일상적인 생활 속 활력 개선까지 장이 건강해지면 그 영향은 전신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정장 효과 :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변비나 설사 등의 부진이 줄어듭니다.
  • 질병 예방 : 대장암과 같은 장 자체의 병 말고도 당뇨병, 비만, 고혈압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면역력 증강 : 장내에는 면역 조직이 많아 장내 환경 개선으로 인해 면역 기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피부미용 : 장내 플로라가 좋아지면 변비도 예방하면서 피부의 수분량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 우울증 개선 : 유용한 균의 감소가 우울증 발병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장내 플로라의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우울증을 개선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 알레르기 개선 : 장 속에 유용한 균이 많은 아이들은 알레르기가 적다고 합니다. 꽃가루증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의 대책으로서 장 건강 케어에 신경을 쓰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누카꿀 하루 권장 섭취량

연구에 따르면 마누카 꿀의 권장 섭취량은 몸무게 60kg당 1일 10g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작은 술로 가득 담아 2스푼 정도의 양입니다.

마누카 꿀에 대해서 자주 묻는 질문

다양한 균에 효과가 있다고는 하는데 장복 시 내성균이 생겨지는 않을까요?

카디프 메트로폴리탄 대학의 로즈 쿠퍼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마누카 꿀에 세균을 장기간 노출하는 실험 결과, 내성균의 변이는 보지 못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때문에 안심하고 장기간 복용해도 무방합니다.

마누카꿀을 가열하면 살균 효과가 사라지나요?

일반적인 벌꿀에 포함되는 살균 성분인 과산화수소는 가열하면 살균 효과를 상실하게 됩니다만 마누카 꿀에 포함된 MGO 성분은 열에 강하기 때문에 가열해도 살균 효과를 잃지 않습니다. 때문에 따뜻한 음료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조리하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