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기자는 오래전부터 식용이나 약용으로서 사랑 받아 온 식물입니다. 베타인과 폴리페놀, 비타민 C, 베타시토스테롤 등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위와 간 기능의 강화, 노화나 병의 예방, 피로 회복, 피부 미용 작용까지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구기자 효능

· 위 건강 유지
· 간 기능 향상
· 다이어트 효과
· 생활 습관 질환 예방 및 개선
· 혈류 개선
· 감염병 예방 및 개선
· 스트레스 완화
· 피부 미용 및 미백
· 설사 예방
· 피로 회복
· 눈병 예방

구기자

기본 정보

구기자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낙엽 관목인 구기자나무의 열매입니다. 원산지는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나무의 높이는 보통 0.5 ~ 1.5m로 경우에 따라 4m 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가지에는 드문드문 가시가 있는데 없는 것도 있습니다. 6월 부터 7월 사이 그리고 9월에 두 차례 지름 1cm 정도의 연보라 색 꽃을 피웁니다. 가을이 되면 끝이 뾰족한 타원형의 빨간 열매를 맺습니다.

구기자는 마을 근처의 둑이나 냇가처럼 높은 나무가 자라지 않고 어느 정도 습기가 있는곳에서 잘 자랍니다. 병충해에도 강한 생명력을 갖고 있으며, 수령은 최고 100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재배도 쉬운 편이고 비료를 따로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집 앞 마당에서 재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기자의 역사

중국에서는 3,000 ~ 4,000년 전 부터 구기자나무의 과일, 잎, 껍질을 한방이나 민간약재로서 널리 이용해 왔습니다. 현재도 구기자는 중국 의학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식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 말린 열매와 껍질 잎은 각각 구기자, 지골피, 구기엽이라고 부르며 생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 효능으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거나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서 중국에서 보양식의 재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골피는 혈압과 혈당치를 낮추거나 해열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중국에서는 구기자를 약용뿐만 아니라 평소의 식사에도 자주 활용해 왔다고 합니다. 특히 구기자에는 단맛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말린과일로 국, 죽, 차, 술, 디저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기자 열매

구기자의 영양성분

구기자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

구기자에는 루틴과 타닌 등의 폴리페놀, 비타민 C, 색소 성분인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자외선,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며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못을 공기 중에 오랫동안 방치해 두면 녹이 슬어 버리게 되는데, 이 현상을 산화라고 합니다. 사람에게도 이렇게 녹이스는 것 같은 산화가 체내에서 일어나게 되면 질병과 노화,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여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서질병과 노화, 피부 트러블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타 영양성분들

이외에도 구기자에는 베타인과 베타시토스테롤 ,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리놀렌산, 미네랄류등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기자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튼튼한 혈관이나 근육, 뼈, 피부 등을 만드는 콜라겐의 합성에 필수불가결한 성분입니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체내의 단백질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체의 조직과 세포를 단단히 연결시키는 접착제 같은 기능을 합니다.

또한 루틴은 비타민 C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이 있어서 콜라겐 합성을 지원할 수 있으며 괴혈병의 예방은 물론 뼈른 튼튼히 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에는 베타인, 루틴, 탄닌, 비타민 C, 제아잔틴, 베타시토스테롤,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다음과 같은 건강에 이로운 효과가 기대됩니다.

위 건강 유지

베타인은 아미노산의 화합물로 위산 분비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통해서 위의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향상

구기자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인에는 간에 지방 축적을 막는 작용이 있어 지방간의 예방 및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기자 효능과 관련한 논문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논문 - Protective Effect of Lycium Chinense Fruit on Carbon Tetrachloride-Induced Hepatotoxicity

간 기능에 장애가 있는 동물에게 구기자를 섭취하게 했을때 간 장애의 지표가 되는 AST나 ALT, 알칼리성 인산 가수 분해 효소의 상승이 억제되면서 구기자에 의한 간장 보호 작용이 시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 Zeaxanthin Dipalmitate From Lycium Chinense Has Hepatoprotective Activity

구기자에는 제아잔틴의 일종인 제아잔틴 유도체가 포함되어 간 보호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아잔틴 유도체는 세포의 산화 정도를 나타내는 MDA을 떨어뜨리고 간 섬유화의 원인인 콜라겐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 염증 관련 물질인 일산화질소(NO)나 염증 관련 세포의 대식세포 작용을 완화시킴으로써 구기자가 간장 보호 작용을 갖는 것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구기자에는 베타인, 비타민 B₂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베타인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비타민 B₂는 지방과 탄수화물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꿔주는데 도움을 주면서 지방 연소를 지원하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생 구기자 열매

생활 습관 질환 개선

혈액 중에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혈관 내벽이 두껍게 되고 혈관이 줄어들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기자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혈중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피를 맑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에 포함된 베타시토스테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식사를 통해 섭취한 콜레스테롤은 담즙산과 결합해 장에서 흡수됩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어 먼저 담즙산과 결합함으로써 나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작용을 통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구기자의 루틴 성분은 혈관을 강화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들로 인해 구기자는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를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류 개선

구기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루틴, 헤스페리딘 등의 플라보노이드에는 혈관을 강화해서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어 혈액 순환 불량으로 일어날 수 있는 수족냉증이나 어깨 결림, 요통의 개선에 효과가 기대됩니다.

감염병 예방 및 개선

구기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혈액 중의 백혈구, 특히 호중성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체외에서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격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높임과 동시에 비타민 C자체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우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루틴은 비타민 C의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구기자를 적극적으로 섭취할 경우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등 감염병을 예방하거나 병의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비타민 C에는 기분 좋은 감정을 만드는 도파민과 마음을 진정시키기는 GABA등의 신경 전달 물질과 스트레스를 경감하는 부신 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지원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구기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거나 짜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및 미백

비타민 C, 탄닌은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에서 생성됩니다. 비타민 C에는 티로신으로 부터 멜라닌을 만들어 내는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서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 주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설사 예방

구기자의 잎에 많이 들어있는 탄닌의 항균 효과로 장내의 나쁜균이 감소하면서 나쁜균에 의한 대장의 염증으로 일어나는 설사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로 회복

구기자에는 탄수화물의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 B₁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탄수화물의 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피로 물질인 젖산이 축적되어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비타민 B₁에는 체내에서 탄수화물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 젖산의 축적을 억제해서 피로를 막거나 피로 회복을 앞당기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병 예방

구기자에는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에 존재하면서 자외선 등의 원인으로 눈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해 시력 저하나 백내장, 녹내장 등의 예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노화에 따른 눈병을 예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