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유나 치즈 등 유제품에 많이 들어 있는 공액 리놀레산은 체내 조직의 구석구석까지 영양을 보냄으로써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도록 촉진하거나 대사를 높이는 작용이 있어 체중 조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주목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공액 리놀레산 효능
· 비만 예방
· 근육 증강
· 동맥 경화 예방
· 알레르기 억제

공액 리놀레산

기본 정보

공액 리놀레산은 불포화 지방산 중 하나로 몸의 각 조직에 영양을 보내줘서 건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지방을 분해해서 에너지로 바꾸는 효소에게 유도하거나 영양을 근육 세포에 보내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지방이 연소되기 쉬운 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다이어트에 민감하신 분들에게는 소중한 성분입니다.

공액 리놀레산은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는 리놀레산과 달리 유제품에 많이 들어있는 지방산입니다.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거의 없으며 식사를 통해서도 섭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보조제 등으로 보완하는 것도 좋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의 역사

전 세계에서 지방산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18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금씩 지방 성분에 대한 분석의 기술이 진보하면서 1887년 알파 리놀렌산이 발견되었습니다. 이어 1909년에 간 지질에서 아라키돈산이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1986년 한국의 생명과학자 하영래 교수와 위스콘신 대학교의 마이클 패리자(Michael M. Pariza) 교수가 최초로 공액 리놀레산을 발견하였으며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공액 리놀레산이 지방 세포나 근육에서 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것이 인체 임상 실험을 통해 확인됐으며 연구 성과는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지 2004년 6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현재도 꾸준히 국내외에서 공액 리놀레산의 효과에 주목하며 연구 개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공액 리놀레산

공액 리놀레산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리놀레산에서 생기는 물질이지만 리놀레산과는 구조가 다릅니다. 지방산은 체내에서 지방을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몸의 기초를 만들거나 에너지가 되는 중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지방산은 구조의 차이에 따라서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으로 나누어지는데, 포화 지방산은 자주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증가하게 되고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되지만, 불포화 지방산은 일명 '착한 지방;으로 불리며 나쁜(LDL)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거나 과산화 지방질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올리브유, 유채유에 들어있는 올레인산이나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DHA나 EPA 등이 대표로 꼽힙니다.

최근 해바라기 씨앗에 천연의 공액 리놀레산이 들어있는 것이 발견되었는데 쇠고기와 유제품에도 미량이지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은 사람의 체내에서는 거의 만들지 않지만 소와 양 같은 되새김 동물의 위에서는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반추 동물이 리놀레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료를 먹으면 소화 기관 내의 미생물이 리놀레산을 공액 리놀레산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액 리놀렌산 보조제

공액 리놀레산의 세 가지 기능

지방 연소

지방은 보통 체내에서 소화, 흡수되고 지단백질지방분해효소(lipoprotein lipase)라는 효소에 의해서 축적됩니다. 축적된 지방은 호르몬 감수성 지방질 가수분해효소에 의해서 분해되어 에너지로 쓰입니다. 호르몬 감수성 지방질 가수분해효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지방은 점점 축적됩니다.

공액 리놀레산은 지방을 분해하는 호르몬감수성 지방질 가수분해효소를 활성화하는 임무를 맡고 있어 지방이 연소되기 쉽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은 운동하는 것과 동일한 지방 연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 축적 저해

공액 리놀레산은 여분의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단백질 분해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통해 세포 속에 지방을 흡수하는 것을 기능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어 공액 리놀레산은 지방이 축적되기 어려운 몸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근육 성장 촉진

이밖에도 근육 세포에 영양성분을 보내고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켜 근육 증강이나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이 늘어나면 기초대사가 좋아지며 이는 곧 지방 연소로 이어집니다.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리는 작용을 갖고 있는 공액 리놀레산은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지방이 연소하기 쉬운 몸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을 먹는 법

공액 리놀레산은 체내에서 거의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서만 섭취해야 합니다. 식습관에 따라서 공액 리놀레산의 섭취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은 우유, 치즈 버터 등 유제품과 쇠고기, 닭고기, 달걀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밖에도 여주에도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용유 중에서 올리브유, 유채유(카놀라유), 홍화유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식품에는 극히 적은 양 밖에 들어있지 않아 일반적인 식사만으로는 필요량을 모두 섭취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보조제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먹는 법

공액 리놀레산은 체지방을 효율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운동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유와 함께 공액 리놀레산을 섭취하면 우유 속의 단백질이 공액 리놀레산과 결합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의 효과

비만 예방

공액 리놀레산은 쌓인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 호르몬감수성 지방질 가수분해효소라는 효소를 촉진시켜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을 분해하고 소비합니다. 이 효소는 본래 운동을 하면 활발해지는 것으로 즉, 공액 리놀레산은 운동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통해 지방 연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용은 비만을 예방 및 개선하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180명이 참석한 임상 시험이 실시됐으며 BMI값이 25 ~ 30인 남녀를 대상으로 1년간 공액 리놀레산을 섭취시켰습니다. 1년 후, 체지방의 양을 측정한 결과 공액 리놀레산의 섭취를 통해서 체지방을 줄이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논문 - Conjugated Linoleic Acid Supplementation in Humans--Metabolic Effects

일반 성인 남녀 53명을 대상으로 공액 리놀레산을 하루 4.2g, 3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체지방률의 감소가 확인되었습니다. 또, 스테아린산이나 팔미트산, 올레인산 등의 지방산 대사의 개선이 보이면서 공액 리놀레산은 지방산 대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체지방률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참고논문 - Conjugated Linoleic Acid Reduces Body Fat Mass in Overweight and Obese Humans

비만 환자 60명에서 공액 리놀레산을 하루에 3.4g, 5.1g, 6.8g을 12주간 섭취시킨 결과 체지방량이 감소했습니다. 공액 리놀레산은 체지방 감소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근육 증강

호르몬 감수성 지방질 가수분해효소가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은 동시에 근육을 증가 및 증강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어 특히 운동선수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바꾸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운동을 하기 전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논문 - Effect of Conjugated Linoleic Acid on Testosterone Levels in Vitro and in Vivo After an Acute Bout of Resistance Exercise

성인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운동과 함께 공액 리놀레산을 하루 6g, 3주간 섭취시켰을 때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근육 증강 작용에도 관계하고 있기 때문에 공액 리놀레산은 근육 증강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시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 Creatine Monohydrate and Conjugated Linoleic Acid Improve Strength and Body Composition Following Resistance Exercise in Older Adults

노년의 남녀 39명을 대상으로 운동과 함께 크레아틴을 하루 5g 및 공액 리놀레산을 하루 6g씩 6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근육 지구력과 무릎 관절 신전력과 체지방량의 개선이 인정되었기 때문에 공액 리놀레산이 운동 요법과 함께 근력 개선에도 유용하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동맥 경화 예방

공액 리놀레산은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혈중 LDL의 축적을 막아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억제

공액 리놀레산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면역 기능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